고든. Gordon의 부모 효율성훈련 이론(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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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고든. Gordon의 부모 효율성훈련 이론(PET)

Ⅰ. 역사적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Ⅲ. 부모교육의 원리

1.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2. 문제 소유자 가리기
3. 적극적 경청
4. 나-전달법
5. 무승부법

Ⅳ. 부모교육의 운영

* 참고문헌


본문내용
* Gordon의 부모 효율성훈련 이론(PET)

1)역사적 배경

Thomas Gordon은 오랜 기간 정서적, 지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의
문제는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부모-자녀관계의 문제라고 확신하였다. 그리하여
Gordon은 아동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부모-자녀관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
에 부모효율성 훈련(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
다 PET는 1962년 켈리포니아의 파사대나에서 처음 시작한 이래 미국 전역에 단시간에
확산되었으며, 훈련 대상도 저소득층 부모에서부터 교사, 행정가, 상담가에 걸쳐 폭넓게
실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인자 교수에 의해 1989년 보급되었고, 한국심리상담연구
소에서 부모역할훈련 강사 연수를 시작으로 체계적으로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2)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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