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전략의 의의와 유통경로의 갈등 관리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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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유통경로 전략

Ⅰ. 유통경로 전략의 의의

1. 유통경로의 유형
2. 유통경로 전략의 변화

Ⅱ. 유통경로의 갈등 관리

1. 수평적 갈등 관리
2. 수직적 갈등 관리

Ⅲ. 유토경로의 설계

1. 유통경로 설계의 과정
2. 경로 커버리지 전략의 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유통경로 전략

I. 유통경로 전략의 의의

1) 유통경로의 유형

제조업자는 제품 및 소비자의 특성, 기업의 마케팅 목표 및 가용자원을 고려하여 유통
경로를 선택한다. 소비재 제조업자가 선택할 수 있는 유통경로의 형태는 아래와 같이 크
게 4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실제로 유통경로를 구축할 때 한 가지 유형만 이용하는 것
이 아니라 여러 유형을 함께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첫째, 직접 마케팅경로(direct-marketing channel)라고 부르는데, 제조업자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이다. 이 유형은 화장품방문 판매원, 기타 가
정방문 판매원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둘째,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소매상이 개입되는 형태이다. 소매상은 제조업자로부
터 직접 제품을 공급받아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이 유형은 전형적인 소비재의 판매유형이
며, 대형 할인점이나 백화점, 대리점, 기타 소매상 등이 있다.
셋째, 제조업자와 최종 소비자 사이의 유통 과정에 도매상과 소매상이 개입하는 형태로
서 전통적인 유통 구조이다. 이 유형은 공산품, 의약품 등의 판매조직이다.
넷째, 제조업자와 소매상 사이에 여러 유형의 도매상들이 개입되는 형태인데, 농산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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