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의 본질과 신화, 기업가와 경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기업가정신

Ⅰ. 기업가정신의 본질

1. 기업가정신의 해석
2. 기업가정신의 개념
3. 훌륭한 기업가정신의 사례
1) 포드의 기업가정신
2) 유일한의 기업가정신
3) 이병철의 기업가정신
4) 빌 게이츠의 기업가정신
5) 잭 웰치의 기업가정신
6) 성공한 여성기업가 장영신

Ⅱ. 기업가정신의 신화

Ⅲ. 기업가와 경영자

1. 기업가와 경영자의 차이
2. 기업가의 특성과 성공조건

본문내용
* 기업가정신

I. 기업가정신의 본질

1) 기업가정신의 해석

'기업가' 와 '기업가정신' 이란 용어를 구분하여 해석하려는 것은 잘못된 사고이다.
왜냐하면 기업가정신을 entrepreneur-ship이라고 해서 ship을 정신으로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leadership을 리더의 정신으로 해석하거나,
championship을 챔피언의 정신으로 해석해야 된다는 논리와 같은 것이다.
이와 같이 잘못된 해석은 과거에 일본에서 기업가정신으로 번역하여 사용하던 용
어를 우리가 그대로 받아 들였기 때문에 entrepreneurship을 기업가정신으로 해석하
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entrepreneurship을 정확하게 해석한다면 '기업가
론' 이라고 해석해야 한다. 기업가론은 기업가가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론과 기법이기 때문에 기업가에게 필요한 경영능력을 향상하
기 위한 내용이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기업가정신이란 정신적인 요소이며 심리학
적인 요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가에게 필요한 경영실무를 다루고 있는 것이
다. 미국의 도날드와 리차드(Donald F. Kurao & Richard M. Hodgetts)의 '기업가
정신 이란 저서의 주요 내용은 기업가적 계획의 개발, 기업가적 벤처의 주도, 기업가
적 벤처의 성장과 개발, 기업가정신의 당면 문제 등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경영자 중견간부 젊은 사원 어느 계층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다 또 이 조사에서 생산성과 수익성은 9항목 가운데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요컨데 요구되고 있는 것은 효율화에 의존하는 경쟁우위의 추구가 아니라 가치의 경쟁우위이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가치의 우위란 앞에서도 몇 차례 지적했지만 반드시 새로운 시장창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창업정신으로 되돌아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라는 주장은 자주 있었다 그러나

  • [경영학원론]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
  • 경영자란 기업의 목적달성을 위한 경영활동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주요 의사결정을 담당한다. 또한 기업의 외부환경에 대한 대응(거시경영)을 원활하게 하고 기업 내부의 제반활동에 대한 계획-조직-지휘-통제를 행하며 기업내 인적․물적자원을 결합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현대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데 직접 힘쓰기도 한다. 경영자가 지녀야할 기본적인 자질을 기업가정신이라고 한다. 기업가 정신은

  • [경영학] 에스티로더의 기업가정신 및 마케팅전략
  • 기업가 정신이 아닐까한다. ※ 참고문헌☞ 에스티로더 - 향기를 담은 여자 : 정성호 옮김, 어문각☞ 브랜드, 신화가 되다. 명품마케팅 : 김대영 지음, 미래의 창☞ 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 2판 :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지음 학현사☞ 마케팅 통합 & 장르 : 고경순, 도서출판 대명☞ 에스티로더 미국 홈페이지 : http://www.esteelauder.com/☞ 에스티로더 한국 홈페이지 : http://www.esteelauder.co.kr/☞ 다음카페 화장발 : http://cafe.daum.net/makingup☞ 기사자료

  • [벤처기업의 성공전략] 벤처창업(사업)의 실패요인, ERIS모델로 본 스타벅스, 안철수연구소 사례분석
  • 정신적 무형자원은 안철수연구소의 인적자원을 풍부하게 하였으며, 더 강한 기업문화를 구축할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기업 문화는 인재 채용 방식에 나타나 있다.안철수 사장은 업무 능력보다는 회사, 동료, 자신의 발전을 모두 도모하고, 정직하고 성실하며, 건전한 사고를 가진 인재를 중요시하고 있다.둘째, 안정적 재무 관리이다. 안철수연구소의 마케팅 및 영업은 공격적으로 하면서도 재무관리는 매우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안철수

  • 기업경영과 경영자) 기업의 개념과 목표 및 기업경영의 목적, 경영자의 역할과 임무. 기업가정신
  • 경영자들은 자신의 잠재적인 역량에 훨씬 못미치는 성과를 내고 있는데 그 이유가 첫째 그들이 조직 내의 권력행사메커니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둘째 효과적으로 권력을 획득하고 활용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3) 상사관리어떤 사람이 리더의 위치에 있다하더라도 위로 상사를 모시고 있지 않은 경우는 드물다. 또한 경영자의 일이 힘든 이유는 부하인 경우도 많지만 상사 때문인 경우도 많다. 상사를 관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