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최고경영자] CEO(최고경영자)의 역할 변화와 덕목, CEO(최고경영자)의 실패요인, CEO(최고경영자)의 리더의 조건에 대한 다양한 견해, CEO(최고경영자)의 진정한 모습, CEO(최고경영자)의 혁명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CEO(최고경영자)의 역할 변화
1. 21세기 비즈니스 리더들이 직면한 상황
2. 더 넓은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리더십이 필요

Ⅲ. CEO(최고경영자)의 덕목

Ⅳ. CEO(최고경영자)의 실패요인
1. 실행에 약하다
2. 조직원의 헌신을 이끌어 내기 보다 프로세스 자체에 집착한다
3. 제한된 정보에 의존한다
4. 인기에 연연한다
5. 스스로 낮은 수준의 기준에 만족한다
6. 숫자를 놓친다
7. 미련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8. 후계자의 육성에 실패한다

Ⅴ. CEO(최고경영자)의 리더의 조건에 대한 다양한 견해
1. 정재천(제이슨헬프 대표이사 jason@jasonhelp.com)
2. 김세원(동우건축 sewon@dongwoo.net)
3. 김영국 hyunsan@hotmail.com

Ⅵ. CEO(최고경영자)의 진정한 모습
1.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는 CEO인 신뢰자(Believer)가 되어야 한다
2. IT에 대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이를 경영 전략과 연계시킬 수 있어야 한다

Ⅶ. CEO(최고경영자)의 혁명 방안
1. 튀는 CEO가 되라
1) 조직 순응자
2) 독특한 이미지
2.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라
1) 위험 회피자
2) 새로움의 선도자
3. 가치 혁신의 전도사가 되어라
1) 가치 전달자
2) 가치 혁신자
4. 전방위 휴먼 네트워킹을 활용하라
1) 기업내 네트워크 구축자
2) 전방위 휴먼 네트워크 구축자
5. 실천하는 CEO가 되라
1) 임시 관리자
2) 실천자
6. 시장을 보는 눈을 가져라
1) 일반 관리자
2) 시장 전문가
7. 기업과 사회의 가교역할을 하라
1) 기업이익 대변자
2) 사회와 기업의 가교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티몬스(J.A.Timmons)에 의하면, 기업가정신은 무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 바꾸어 이야기하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고 적절히 자원의 유무와 관계없이 새로운 기회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가치와 이익을 창출하고, 개인, 집단, 조직과 사회에 분배한다. 기업가정신은 단기적으로는 일확천금을 잡는 과정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가치를 창출하고 계속적으로 현금흐름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업가정신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창조적과정이다. 단순히 외부로부터 관찰하고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다. 인적에너지를 결집하고, 사업을 창조하고, 조직을 일으키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확고한 비전을 확립하고 정열을 갖고 파트너, 고객, 거래처, 종업원 그리고 자금제공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비전을 납득시키는 것이다. 또 경제적으로 계산되어진 위험을 개인적으로 부담하고, 이 위험을 극소화하기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그리고 보완적으로 경영팀을 편성하고, 제3자에게는 혼돈, 모순, 혼란으로 보이는 창업기회를 탐지하여, 자기에게 주어진 한정된 자원을 이용하여 자기가 믿는 기업의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최근의 정의를 종합하면 기업가정신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핵심적 속성이 내재하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이를 실현시키는 데 주안점을 둔다. 둘째, 기존의 제한된 보유자원이나 틀에 구속받지 않고, 혁신적으로 극복하려 한다. 셋째, 불확실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극복한다.

Ⅱ. CEO(최고경영자)의 역할 변화

1. 21세기 비즈니스 리더들이 직면한 상황

신기술과 세계화는 새로운 종류의 승자와 패자를 만들어낼 것이고, 기업의 조직과 운영에 변신을 강요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충격은 경제, 정치, 사회 등으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기업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기회와 위험이 많은 때이다. 이제 CEO들은 정치, 경제, 사회적인 문제들에까지 관여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
참고문헌
◎ 강인선, 인터뷰 정희자 대우개발 회장-저는 호텔경영을 위해 태어난 것 같아요, 월간조선, 1997
◎ 권터 오거 저, 주형재 역, CEO들의 위장된 신화, 고원, 1999
◎ 신유근, 경영학원론 - 시스템적 접근, 다산출판사, 2003
◎ 이근석, 리더십과 조직 환경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제 29권 5호, 2006
◎ 토머스 J. 네프·제임스 M. 시트린 저, 신완선 역, CEO가 되는 길, 물푸레, 2000
◎ 제프리 E. 가튼, CEO마인드, 중앙M&B, 2001
◎ 최홍섭, 한국의 CEO 20, 더난출판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의 경영이념1) 생산의 표준화2) 이동조립법의 실시(2) 포드의 리더쉽16. GE p42~43(1) Corporate Culture(2) Integrity(3) Boundarylessness(4) Leadership(5) Learning OrganizationⅢ. 결론 p.43~491. 최고의 CEO가 되기위해 함양해야 할 요건2. 최고의 기업을 만드는 경영전략3. 최고의 경영자이자 최

  •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정의, 중요성,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기존연구,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기능,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평가 사례, 향후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과제
  • 의(Three-way)단계Ⅶ. 향후 경영자 리더십(경영 리더쉽)의 과제1. 미래경영의 징표2. 경영의 투명성이 강화되어야 한다3. 열린경영, 민주경영에 힘써야 한다4. 인재 육성에 힘써야 한다5. 고객만족에는 시작도 끝도 없다6. 더불어 함께 번영해야 한다7. 디지털 혁명에 적극 참여하고 속도(Speed)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8. R&D뿐만 아니라 D&D도 중요하다9. 절약과 Risk관리가 중요하다10. 미래를 향한 CEO는 통합적인 판단력과 강력한 추진력을 갖추어야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리더의 특징30. CEO의 리더십 스타일31. 유명 CEO의 좌우명(無順)32. 리더십 전문가 존 맥스웰 박사의 강연회33. 스티븐 코비의 상생 리더십**************************************1. 세종대왕의 리더십세종대왕이 어떤 식견을 가지고 어떻게 조직에 생기를 불어넣었으며, 무슨 고민을 했고 어떤 노력들을 기울였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젝 웰치나 빌 게이츠 같은 서양의 경영자가 아닌 ‘한국인으로서 한국인을 가장 잘 경영했던 인물’에 대한 모범적 사례

  • 리더쉽과 변화하는 일의 세계
  • 리더가 제시하거나 혹은 리더와 추종자간에 공유된 목적을 추구하도록 조직을 인도하는 것이다. 미국 흑인 운동가 제시 잭슨 리더십은 단지 어느 한편을 선택하는 것 이상의 일이다. 즉 리더십은 다양한 편들을 하나로 묶어내는 것이다하버드대학 케네디 스쿨 리더십이란 도전적인 기회 속에서 비전을 명확히 세워, 현실을 돌파해 나가기 위해 조직과 사회를 동원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학습에 의해 육성된다.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성공하는 리더목 차 가. 리더란 누구인가? CEO의 역할과 성공조건 그리고 특징 나. 리더가 갖추어야할 요소 포춘에서 나온 CEO 자가 진단항목  문화적 지식 Ⅰ. 문화적 지식(CQ)란?Ⅱ. 문화적 지식에서의 세 가지 필요사항?Ⅲ. 어떻게 몸과 마음과 가슴이 상호작용을 하는가?Ⅳ. 문화 지능 프로필 1. 편협한 사람형Ⅴ. 문화적 지식 연마하기Ⅵ. 자신감 교육 How industries change 어떻게 시장이 변화하는가? The New Rules for Bringing Innovations to Marke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