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미디어의 제작과정] 라디오의 편성 및 제작과 음반의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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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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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성 미디어의 제작과정

Ⅰ. 라디오의 편성

· 기존 프로그램의 평가
· 편성방침 및 개편의 범위설정
· 프로그램 기획안 수립
· 신설 프로그램 기호기안 검토 및 편성안 작성
· 관련 부서 및 계열사 협의
· 개편 프로그램의 확정
· 기획서 작성 및 제작비 확정
· 프로그램 오디션
· 개편 프로그램의 시행

Ⅱ. 라디오의 제작

· 프로그램 기획
· 프로그램 구성
· 섭외와 취재
· 방송 인터뷰
· 리포팅 기법
· 방송원고 작성법
· 연출과 제작

Ⅲ. 음반의 제작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음성 미디어의 제작과정

(1) 라디오의 편성

라디오의 개편은 4월과 10월, 1년에 두 차례씩 실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국민들의 생활시간 변화에 따라 편성을 맞추기 위한 것이다. 기본편성의 과
정과 절차는 통상 2-3개월이 소요되고, 이를 위한 조사와 준비는 연중 끊임없
이 계속되는 다양하고 복잡한 작업이다. 일상적인 편성의 과정을 그림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기존 프로그램의 평가

프로그램의 평가는 새 편성의 성과와 문제점이 분명해지고 프로그램의 평
가도 상당히 이루어진 시점인 개편 이후 3개월 정도에 시작된다. 평가에는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로 나누어지는데 외부평가에는 청취율조사 등이 포
함된다.

․ 편성방침 및 개편의 범위설정

편성방침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평가를 바탕으로 광고, 보도,
제작, 스포츠, 기술부서의 의견을 듣게 된다. 이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의
폐지와 존속이 결정되는데 편성의 목표는 청취율의 향상이나 방송국 이미
지의 확립, 공공성, 공익성의 제고 등에 모아지며 구체적으로는 전략시간
대 및 취약시간대의 프로그램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 프로그램 기획안 수립

새로운 편성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편성부서와 제작부서는 물론 기타 관련
부서로부터도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수집한다. 새로운 프로그램의 기획
안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건은 제목, 성격, 방송시간, 목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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