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디지털 TV . 방송의 미래
가. 서 론
나. 본 론
(1) 디지털 TV ․ 방송의 발전적 흐름
1. 디지털 TV ․ 방송이란 무엇인가?
2. 디지털 TV ․ 방송 발전적 흐름
(2) 디지털 TV ․ 방송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고품질화
2. 다채널화
3. 다기능화
다. 디지털 TV ․ 방송이 당면하고 있는 과제와 해결방안
라.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디지털 TV ․ 방송의 발전적 흐름
1. 디지털 TV ․ 방송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기술이 방송부문에 도입되면서 방송프로그램 제작, 편성, 송출 및 수신에 이르기까지 방송 산업의 전 영역이 점차적으로 디지털체제화 되고 있다. 이렇게 디지털화 된 방송이 바로 디지털방송(Digital Broadcasting)으로 간략히 요약하자면 쌍방향 운용, 재생, 축적이 가능한 차세대 방송기술을 말한다.
기존의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이 하나의 전파에 하나의 영상밖에 실을 수 없고, 음성은 다른 전파로 보내야 했다면, 디지털방송은 하나의 전파에 복수의 영상이나 음성 등을 실을 수 있음은 물론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정보를 압축할 수 있으므로, 종래의 아날로그 방송 1채널의 주파수대에 4∼8채널을 설정할 수 있다.
2. 디지털 TV ․ 방송 발전적 흐름
방송에 있어서 디지털 기반 기술의 도입은 이미 상당 수준 진척되어 있는 상황이며, 이에 더해 앞으로 얼마만큼의 고화질 영상데이터를 전송, 저장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향후 디지털 TV ․ 방송기술의 발전을 요약해서 정리해보면 첫째, 보다 발전된 디지털 기술을 방송분야에 적극 활용하게 될 것이다. 특히 광대역 통신망이 가세하게 됨으로써 네트워크 간의 유기적 결합으로 광대역화, 양방향화가 가능해지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보다 가속화 될 것이다. 둘째, 지상파 디지털TV방송은 궁극적으로는 HDTV를 위성방송은 다채널 방송을 지향하여, 시청자에게 직접 방송 콘텐츠를 저장, 검색 및 조작하도록 하는 대화형 서비스와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과거의 수동적인 단순오락형 가전제품에서 벗어나 통합형, 지능형, 대화형으로 다기능화 된, 가정 종합정보 매체의 창출을 가지고 올 것이다.
(2) 디지털 TV ․ 방송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고품질화
디지털 방송에서 가장 달라지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디지털 압축 기술에 의한 고품질의 영상과, 입체음향이다.
- HDTV : 화상, 음성 정보 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화시켜 처리하는 텔레비전으로써 기억 및 연산기능이 첨가되어 정보처리가 정확하고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종래 SDTV, EDTV에 비해
- 참고문헌
-
ETRI 기술경영연구소 “방송산업 현황 및 전망”(제4장 미래 방송서비스 및 방송산업 모습) 2001.12.
한겨레 신문. 2005.01.14, 조병권
디지털타임스 2005-05-11 [기획-디지털 컨버전스 시대](8); 정보화 가치 활용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제3장.디지털 시대, 디지털 방송의 마케팅). 안종배
[출처] 21C 트랜드와 정책이슈 - 디지털 TV . 방송의 미래|작성자 다니엘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