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미디어의 특성] 방송 미디어와 비디오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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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영상 미디어의 특성
Ⅰ. 방송 미디어의 특성
· 복합성을 갖고 있는 방송미디어
· 문화자산을 소비하는 방송미디어
· 현장성 있는 방송미디어
· 사회 책임적 전통의 방송미디어
Ⅱ. 비디오의 특성
· 시간적 선택성이 있는 비디오
· 대안 미디어로서의 비디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영상 미디어의 특성
영상 미디어는 인쇄 미디어 및 음성 미디어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영상 미디어의 대표적 미디어인 방송 미디어를 중심으로 영상 미디어
의 특성을 알아보고 비디오의 독특한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자.
(1) 방송 미디어의 특성
· 복합성을 갖고 있는 방송미디어
방송은 종합문화 미디어이다. 방송은 결코 신문과 같은 차원의 언론 미디
어가 아니라 광범위한 종합문화 미디어이다. 방송은 보도기능을 가지고 있기
는 하지만 문화 예술의 조직체이다. 그러므로 방송미디어에 대응하는 상대역
은 신문이라기보다는 보다 상위의 미디어 개념인 인쇄 미디어이어야 한다.
따라서 방송 문화의 비교 개념은 인쇄 문화이다. 인쇄 미디어에 의해 지난
수세기 동안 문화의 꽃이 피었듯이 앞으로 방송미디어에 의해 새로운 문화가
전개될 것이다.
· 문화자산을 소비하는 방송미디어
방송미디어는 문화예술의 소모력이 대단히 크다. 방송미디어는 끊임없이
문화 내용을 공급해 줘야 하는데 이 점 또한 다른 미디어와 다르다. 신문사는
훌륭한 신문 언론인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딘다. 방송 보도 역시 자체적으로
방송 언론인을 생산해 낸다. 다시 말해서 언론인은 언론사 안에서 탄생한다.
그러나 문화 예술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방송미디어는 예술인을 소모하는
것이지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방송미디어는 끊임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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