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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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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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 공평성 유지와 적정수급의 원리
· 전문성 신장가 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 조화의 원리
·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통합의 원리

Ⅱ. 교육인사행정의 주요 용어

· 교육공무원
· 임용
· 직위
· 전직
· 전보
· 복직
· 강임
· 정년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과 이들이 교육에 전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전문직과
일반직을 확보하고 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근무의욕을 높여 주는 일련의
행정지원활동"(서정화, 1994)또는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필요하고 유능한 인력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발전 그리
고 사기앙양을 도모하는 역동적 과정"(김창걸 외, 2005)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인사행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김창걸 외, 2005).교육인사행정
의 원리란 교육인사관리를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일반적으로 따라야 할 지침
이요, 준거이다.

공평성 유지와 적정수급의 원리 인사행정에 있어서 학교급별, 공 ․ 사립별,
성별, 지역 등의 이유로 인해 차등을 두어서는 안 되며, 누구에게나 능력에 따
라 동등한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 또한 교원의 수요와 공급을 적정하고도
원활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성 신장과 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교원의 승진, 자격, 전직, 전보 등을
포함하는 임용체계에 있어서 전문성의 심화를 유도하는 기준은 교원의 전문
성을 높이는 것이 되어야 한다. 또한 교원의 능력과 적성 및 흥미 등에 맞는
일을 맡김으로써 학교조직의 효율성과 교원의 직무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어
야 한다.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 조화의 원리 실적주의는 교원의 직무수행능력과
수용태세 등을 강조하는 입장이고, 연공서열주의는 경력, 연령, 학력 등을 강
조하는 입장이다. 실적주의는 교원의 발전을 유도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활
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교육 본연의 일에 노력하기보다는 실적을 쌓
는 데만 신경을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연공서열주의는 연공이라는 기준
에 따르기 때문에 행정의 안정성을 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능한 사
람을 등용하는 데 제약을 받고 행정의 침체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
다. 따라서 실적주의와 연공서 열주의 간에 조화를 도모하여 각각의 장점을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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