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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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인사행정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리
2. 교육인사행정의
주요 용어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목 차
3. 교육인사의
분류
4. 교원의 자격, 배치
임용 기준
5. 보직교사
6. 교원의 승진과
전직 및 전보
7. 교원의
보수제도
8. 교원의 불이익
처분과 구제제도
9. 교원의
휴직
교육인사
보직교사
교원의 대우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① 교원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움
교육의 주체가 되는
② 교육전문직과 일반직 확보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③ 자질 향상 및 근무의욕 높여주는 행정지원활동
(서정화, 1994)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교육인사관리를 해 나가는데 있어서 따라야 하는 지침과 준거
(김창걸 외, 2005)
공평성 유지와
적정수급의 원리
전문성 신장과
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 조화의 원리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통합의 원리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김창걸 외, 2005)
1.공평성 유지와
적정수급의 원리
인사행정에 있어서, 누구에게나
능력에 따라 동등한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

교원의 수요와 공급을 적정하고도 원활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공평성 유지의 원리
적정수급의 원리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김창걸 외, 2005)
2.전문성 신장과
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교원의 승진 등 임용체계에 있어, 그 기준은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어야 한다

교원에게 능력과 적성, 흥미에 맞는 일을 맡겨
효율성과 직무만족을 높여야 한다

전문성 신장의 원리
적재적소 배치의 원리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김창걸 외, 2005)
3.실적주의와
연공서열주의 조화의 원리
교원의 직무수행 능력과 수용태세를 강조하여
능력있는 사람을 활용해야 한다

경력, 연령, 학력 등을 강조하여
행정의 안정성을 기해야 한다

실적주의
연공서열주의
이 둘을 적절히, 한쪽이 지나치지 않도록 써야 한다
실적주의
연공서열주의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김창걸 외, 2005)
4.직무만족과
직무성과 통합의 원리
개인의 직무만족 + 조직의 직무성과를 통합
→삶의 질을 향상해야 한다.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통합의 원리
조직의
직무성과
개인의 직무만족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의 주요 용어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교육공무원법」에 의거
교육공무원
①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원 + 조교
= 학교 등 유아, 초등, 중등, 고등교육기관
②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장학관 + 장학사
③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교육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교육연구관 + 교육연구사
제반 행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Part 1, 2
교육인사행정의 주요 용어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교육공무원법」에 의거
교육공무원의 정년은 몇 년일까?
(2016년 기준)
공무원 정년 : 60세
교육공무원 정년 : 62세 (교원의 경우 65세)
퇴직 날짜는?
9월~다음 해 2월 사이일 경우 : 2월 마지막 날에 퇴직
3월~8월 사이일 경우 : 8월 31일에 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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