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소매점의 트렌드와칭(Trend Wat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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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재래시장
1) 상권분석
2) 인테리어

2. 할인점
1) 상권분석
2) 인테리어

3. 복합몰
1) 상권분석.
2) 인테리어

4. 백화점
1) 상권분석..
2) 인테리어..
본문내용
2-2)내부 인테리어
-Key words: 공간 효율성, 다양한 점포 구성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일정한 자리에 점포를 입점하여 각각 가게의 성격에 맞게 인테리어가 이루어져있다. 특히 최대한 많은 것들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로 개방된 수납공간으로 공간이 메워져 있으며 이런 인테리어는 쇼핑객들의 다양한 기호와 원활한 비교를 도와준다. 가장 주력하는 제품을 마네킹으로 세워놓고 그 뒤로 그와 비슷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구비해놓고 있다. 또한 평화시장의 가장 큰 무기인 “가격”을 크게 붙여놓음으로써 “이 가게 싸다”라는 인식과 더불어 부담감 없이 매장에 들어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2-3) 매장배열
-Key words: 전시 효율성, 서로 붙어있는 매장들
참고문헌
홍경환, "'지방상권 선점하라' 백화점 진출 러시", 아시아투데이, 2010.07.23
홍경환, "백화점, 기존 상권 부흥 나선다", 아시아투데이, 2010.08.17
이수기, "백화점, 식품관에 부쩍 공들이는 이유는", 중앙일보, 2010.03.24
김태성, "日 驛舍 유통시설, 유통에 교통 더하니 매출도 쑥쑥", 서울경제, 2010.07.04
윤철규, "[No.1 백화점을 가다]②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이투데이, 2010.10.06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
http://sg.smba.go.kr
통계청 주민등록인구통계 2009.12 기준(단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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