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소셜 네트워크의 양면성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소셜 네트워크의 이해
(1) 정의
(2) 분류
(3) 기대효과
3. 소셜 네트워크의 긍정적 효과
(1) 대인관계의 확장
(2) 정보의 빠른 전달
(3) 심리적 만족감
(4)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5) 사용의 편의성
4. 소셜 네트워크의 부정적 효과
(1) 사생활 침해
(2) 범죄의 도구
(3) 개인정보 유출
(4) 기업 표적 광고수단
(5) 잘못된 정보의 확대
(6) 방문자 유지를 위한 어뷰징 문제
5. 기업과 미디어의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
(1) 기업과 소셜 네트워크
(2)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가. 매스미디어에서 소셜 미디어로의 변화
나. TV와 신문의 소셜 네트워크 연동
6. 국내외 사례
(1) 국내사례
가. 긍정적 사례
나. 부정적 사례
(2) 국외사례
7. 결론

본문내용
(1) 사용의 편의성

소셜 네트워크는 사용에 제약이 거의 없다. 메신저처럼 상대방이 들어오기를 기다릴 필요도 없고, 전화나 문자메시지와 달리 별도의 요금이 들지 않는다. 특히 트위터나 미투데이 같은 경우 140자 내외의 짧은 단문으로 이루어져 핸드폰으로도 이용이 간편해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용 전자기기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짧고 간편한 모바일형 소셜 네트워크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이런 기대에 맞춰 페이스북은 페이스북의 모바일 버전인 페이스북 라이트를 내놓기도 했다.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는 전화나 문자메시지처럼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직접적으로 연락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크는 전화에서는 어려운 일 대 다수의 정보 전달이 가능하고, 문자메시지의 글자 수 같은 제한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원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거기다 소셜 네트워크는 별도의 요금이 들지 않는다. 즉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무료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데, 이 또한 소셜 네트워크의 이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창환 외 2명,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더숲, 2010.
김원 외 4명, 「2009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김진성,「트위터로 민원 접수 해결 ... 주민 속으로 '접속'」, 부산일보, 2010.10.19
김중태, 󰡔비즈니스 미래지도: 세계를 강타하는 네트워크 미래혁명󰡕, 한스미디어, 2010.
박광순, [인터넷의 웹블로그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5호, 2004.
송민정, 「SNS가 문화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신덕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개인정보보호정책 발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임대환, 「피싱, 이젠 SNS 노린다 .... “개인정보 입력 주의”」, 문화일보, 2010.11.22
정윤희, 「트위터 소셜사진전 '소통', 온라인서 본다」, ZDNet Korea, 2010.11.25
정지훈, 󰡔제 4의 불: 휴먼 에너지 미래를 이끌어갈 원동력󰡕, 열음사, 2010.
최재용,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100배 즐기기: TGIF-트위터.구글.아이폰.페이스북- 마스터하기󰡕, 매경출판, 2010.
프레이저, 「소셜네트워크 e혁명」, (주)행간, 2010.
칸다 토시아키, 󰡔트위터 혁명, 사람들은 왜 트위터에 열광하는가?󰡕, 김정환 역, 스펙트럼북스, 201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2985599
INMD(주), 2009년 소셜 미디어 10대 사건, 2010. 1. 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영향을 받는데 김지영씨 가정의 부모 모습을 보면 조금 심한 가부장적인 모습들과 대우, 그리고 김지영 씨가 다니는 회사의 윗 상사들의 여직원들을 대할 때 행동과 농담들 하지만 자기 딸에게 있어서는 멋진 아버지가 되려고 하는 모습들을 보며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다. 올바른 인식과 삶을 선물해주고 싶은 나는 나 자신부터 바른 모습들을 자식들에게 보여주고 행동하며 그것을 보고 배워 사회에 나가서도 잘 적응하고 대우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

  • KT 윤리경영,올레kt,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사회공헌활동에 힘쓰고 있다.KT의 윤리경영 사례를 살펴보면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이념 아래에서 그에 맞는 윤리강령을 발표하고 윤리경영 시스템을 구축해놓았으며,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협력사와 동반성장, 고객만족센터 운영, 그리고 여러가지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윤리경영을 위한 기반을 대부분 구축하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서 살펴보았듯이 상생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환급금 사태

  • [금융기관경영론] 한국 금융산업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
  • 경제학적 검토”, KDI, 2003강기승 (2000), 「은행의 겸업화 전략과 정책과제」, 한국은행 보도참고자료김대식 (1996), 「중앙은행과 통화신용정책」, 한국은행 조사 1부 연구보고서손상호정지만 (2001), 「국내 금융산업의 과거현재미래」, 『한국 금융산업의 과거현재미래』, 한국금융연구원신호순박종석 (2002), 「금융안정과 중앙은행의 역할」, 『조사통계월보』, 한국은행윤성욱 (2003), 「국내일반은행과 주요 선진국 상업은행의 수익성 비교

  • [경영학] 개인·기업의 경영에 있어 의사결정을 늦추는 고정관념jo
  • 올해는 35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의 경영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이제 지우개다. 생각을 바꾸면 해결책이 보인다. 어제의 경영상식을 벗어나 새롭게 인식을 넓혀야 할 순간이다. 이제부터 기업이 오랜 동안 살아 남아 번영하기 위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5가지 고정관념의 타파가 절대로 필요하다.   -김경환(金京煥경제학) 서강대 교수,- 동아일보-엘지경제연구소-신간 『한국인이 사는 법』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영향을 미치는 가를 추적관리 한다는 데에 있다. 즉, 고객만족도가 높은 지역의 이탈율과 낮은 지역의 이탈율 추이 분석을 통하여 만족도가 이탈율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계수를 산출, 년간 창출되는 기대수익을 구현하고 CS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판매조직 만족도와 정착율의 상관관계도 분석하고 있다. 즉, 판매조직 만족도가 높은 지점의 13차월 정착율이(설계사가 입사하여 13차월 현재 잔존한 율) 낮은 지점의 정착율 대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