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사사례연구-월트 디즈니랜드 경영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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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6.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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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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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서론
1. 월트 디즈니사의 연역
2. 월트 디즈니사의 CEO
3. 월트 개인의 경영 철학과 리더십
본론
1. 월트 디즈니의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2. 월트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
3. 월트 디즈니 사회공헌
결론
1. 문제점
2. 한국기업이 배워야 할 것.
- 본문내용
-
- 실용적 교육실시
일단 '쇼의 배역을 맡게 되면' 트래디션(tradition)이라고 불리는 교육을 받게 된다. 이는 자체 교육기관인 디즈니 대학에서 이루어지는데 여기서는 디즈니의 역사 비전과 더불어 서비스의 유형과 각자의 배역에 맞는 업무를 배우게 된다. 디즈니사의 무형 상품인 행복을 어떻게 고객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가에 대해 각자의 배역에 맞게 세부적인 토의가 이루어진다. 이는 현재 직접 이 일에 종사하고 있는 캐스트 멤버가 주도가 되어 교육을 하게 된다.
이 방법의 장점은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우수한 캐스트 멤버가 될 수 있도록 자극을 준다는 점이고 둘째는 신참자에게 최선의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본격적으로 배역을 맡기 전에 좋은 참고가 되도록 한다는 점이다. 신참자는 기존의 캐스트 멤버와 함께 폐장 후에 디즈니 랜드에서 직접 업무경험을 하게 되며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훈련을 하게 된다. 이러한 트래디션 과정의 목적은 내부고객인 종업원들이 조직의 문화를 마음에서 우러나와 구매하도록 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각자의 업무가 조직의 성패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자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다. 교육과정은 실제 업무를 맡은 뒤에도 계속되는데 간부들의 경우 1년에 일주일 정도 직접 팝콘을 파는 것과 같은 대 고객업무를 함으로써 직원들과 고객들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아이즈너는 '디즈니랜드 인턴 프로그램'이라는 제도를 통해 관리직의 대다수가 자체 승진으로 충원되도록 하였다. 이는 승진을 시키고 난 뒤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업무를 맡기 전에 미리 교육을 시킨 다는 개념으로 디즈니의 철학인 '채용 전부터 최고 경영자 과정까지의 끊임없는 교육'을 실현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아이즈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디즈니의 직원들이 성은 표시하지 않고 이름만 표시된 명찰을 모두 착용하게 하였다. 이렇게 하여 상하간에 격의 없는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며, 매주 「Eyes & Ears」라는 소식지를 발간하여 3만 여명의 전 직원이 최신회사
자료평가
- 자료가 안열립니다. 아래한글 2007버젼으로 다시 작성해서 올려 주세요 ㅠㅠ
- ollo***
(2012.09.10 17: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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