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인터넷쇼핑몰 G마켓 우크라이나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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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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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우크라이나 기본 정보
1.1. 경제 환경
1.2. 산업 환경
1.3. 우크라이나의 소비자 특성
1.4. 우크라이나의 유통현황
2. 우크라이나에 G마켓을?
2.1. 우크라이나 선정 이유
2.2. G마켓 컨설팅 이유
3. G마켓
3.1. 오픈마켓이란?
3.2. G마켓의 전략
3.2. G마켓의 배송
4. 우크라이나 인터넷쇼핑 시장 현황
4.1. 시장구조
4.2. 소비자 이용 현황
4.3. 일반적인 인터넷쇼핑 사이트에서의 구매-지불-배송-환불 절차
4.4. 문제점 및 시사점
5. U마켓 전략 제시
5.1. 배송전략
5.1.1. 택시를 이용한 대리택배영업 - 개인용 영업 택시 이용
5.2. 할인전략
5.2.1. 현금 결제 시 쿠폰 증정
5.3. 보안전략
5.3.1. 보안부분 아웃소싱
5.4. 홍보전략
5.5. 고객중심 경영전략
5.5.1. 편의점에 U마켓 존 설치
6. 부록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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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크라이나 인터넷쇼핑 시장 현황
2010년 현재 우크라이나의 인터넷 쇼핑 사이트 수는 6천개 정도로 추정되며, 전체 시장규모는 10억 달러 정도로 우크라이나 전체 소매시장 규모의 약 7.5%에 해당된다. 우크라이나의 IMF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쇼핑 시장은 성장추세에 있다. 2005년 1억 달러, 2006년 1억 7천 달러를 기록했고 2007년에는 판매량이 기존의 30%가 증가 했다. 우크라이나의 유력 인터넷쇼핑 사이트인 ‘Rozertka.us사’에 따르면 2010년 말 현재 우크라이나의 인터넷 쇼핑사이트 수는 2008년 말에 비해 2배정도 증가했다고 한다.
4.1. 시장 구조
보통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투자 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짧게는 3~6개월부터 길게 큰 1년 반에서 2년이 걸리며 인터넷쇼핑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업체의 비율은 낮은 수준이다. 초기에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전화선을 개설하는 비용이 들어가며 상당한 규모의 사업일 경우 보통 홈페이지를 개설하는데 만 달러 정도가 소요되며, 배달 망을 조직, 콜 센터 설치, 창고 비용에도 투자가 필요하다. 초기 소규모 쇼핑몰의 수가 굉장히 많았다가 점점 대형 사이트 위주로 시장구조가 재편되고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인터넷 쇼핑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수년 전만 해도 인터넷쇼핑 사이트들이 속도개선이나 검색순위에만 관심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소비자들을 끌기 위한 각종 마케팅과 판촉에 집중한다. 특히 자체적으로 창고를 운영하는 대형 인터넷쇼핑 사이트들은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4.2. 소비자 이용 현황
주요 타깃 층은 직접 마트를 방문할 시간이 없는 10대 청소년과 20대 회사원들이며, 주로 판매되는 제품으로는 음악CD나 영화DVD, 도서류, 전자기기 등이 있다. 현재 전체 인터넷쇼핑 사이트의 80% 정도가 전자제품 판매를 전문으로 하며 소형 전자제품과 제품을 선택하는 데에 직접 맛을 보거나, 만져볼 필요가 없고, 제품 사이즈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제품들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책, CD, DVD 등을 구매하는 고객의 1인당 평균 구매 액은 100UAH(약 20USD)이고, 전자제품 구매 1인당 평균 구매 액은 500~60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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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문헌
1) 김하민, KOTRA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 시장경쟁 보고서 (2010)
2) 김혜진, KOTRA 우크라이나 인터넷 쇼핑 시장 동향 보고서 (2008)
3)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세계 인터넷 이용자 현황 보고서 (2010)
4) KOTRA편집부, 우크라이나(KOTRA 국가정보) (2008)
5) Oxford Business Group, The Report: Emerging Ukraine (2007)
6) 박철순․수만트라고샬,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한다’, 21세기 북스 (2003)
7) 김광남, ‘전자 상거래의 확산과 서비스 산업의 변화’, 과학기술 정책 연구원 (2000)
8) 유진수, ‘전자 상거래 시장의 정책 이슈’, 숙명 여자 대학교 (2000)
9) 황윤정, ‘G마켓에서 10억 벌기’, 비비컴 (2006)
10) 이로사, ‘A Study on the Key Success Factor of On-line Open Market in Korea’,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2008)
11) 김미희, ‘온라인 점포속성이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쇼핑스타일의 조절효과와 쇼핑몰 유형별 특성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0)
12) 모영일, ‘인터넷 쇼핑몰 Made in China로 승부하라’, 정보문화사 (2008)
13) 스비트라나․본다르추크, ‘국가 이미지, 브랜드 이미지, 제품이미지가 가전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우크라이나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2008)
14) 정형균, ‘우크라이나 安保政策의 體系論的 分析 : 軍事的 側面을 中心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1998)
15)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16) 주우크라이나 대사관 http://ukr.mofat.go.kr/
17) 우크라이나이야기 http://www.ukraine.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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