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DELL`의 SCM 전략분석-용산전자상가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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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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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 론
1-1. 머리말
1-2. 기업소개
1-2-1. 기업선정 이유
1-2-2. ‘DELL’ 소개
1-2-3. ‘용산전자상가’ 소개
제 2장. 본 론
2-1. ‘DELL’과 용산전자상가의 SCM 전략
2-1-1. ‘DELL’의 SCM 전략
2-1-2. ‘용산전자상가’의 SCM 전략
2-1-3. ‘DELL’과 ‘용산전자상가’의 SCM 전략 비교
2-2. ‘DELL’의 SCM 도입 효과 및 시사방안
2-3. ‘DELL’의 한계점 분석 및 향후대책
2-4. ‘DELL’의 한국에서의 성공 가능성
제 3장. 결 론
3-1.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네트워크 조직
델 컴퓨터사는 네트워크 조직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직접 판매방식을 성공으로 이끌었다. 칩 생산자, 부품생산자, 악세사리 생산자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완벽한 정보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고객의 주문이 실시간으로 전달될 수 있었으며 생산 이후에도 다음 협력업체와 바로 연결되어 포장에 드는 시간과 비용 및 공간을 절감하고 재고수량을 최소화하였다. 공급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강화를 통해 공급업자의 구매가격도 높였다. 또한 트럭운송 서비스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소매를 통한 유통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델은 앞으로의 인터넷을 통한 매출신장을 위해 미국 각지의 다수의 웹팜(Web Farm)체계를 구축하고 하나의 웹팝에는 수 백 대의 서버가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이렇게 웹사이트를 통해 핵심역량을 통합/구현하는 것을 Web-centric 전략이라고도 한다.

3. 아웃소싱 전략
델 컴퓨터사는 생산을 제외한 다른 부문들을 모두 아웃소싱하고 있다. 주문에 따른 생산이 끝나면 이후의 모든 과정은 전문 업체에게 맡겨진다. 델 컴퓨터는 이렇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가능하게 했다. 전문 업체 선정에 있어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이에 가장 적합한 기업을 선정하였다. 델 컴퓨터사는 제품의 성능을 높이고 고객화 하는 데에 집중한다.

4. 일대일 마케팅 :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인터넷 점포에서의 사전에 분류된 고객유형으로 좀 더 간단하고 효율적인 고객관리가 가능하다. 델 컴퓨터사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은 고객 각각의 서로 다른 요구에 맞추어 만든 것인데 고객이 웹 사이트에서 미리 분류된 고객유형에서 자신과 가장 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급사슬관리 강의노트 (홍관수 교수님)
‘DELL'의 한국 홈페이지
www.naver.com(네이버)
네이버블로그 : 1. SCM이란 무엇인가? 2. 델 컴퓨터와 SCM
네이버지식백과사전 : 용산전자상가란?
네이버지식인 : 사실을 바탕으로 한 자료 종합(여러 사람들의 의견)
www.google.co.kr(구글)
직접팔아라 / 마이클 델 저 / 동방미디어
삼성경제연구소[지식/전문가] 델컴퓨터 생산방식에 대해서(2006.11.19)
[벤치마킹DB] 델컴퓨터 성공사례(2007.05.12)
마이클 델 회장에 관한 신문기사 : 조선일보 “자기만족의 최대의 적, 긴장을 늦추지 말라” (2006.12.20)
델의 신 경영전략 : http://highconcept.tistory.com/284
고객만족1위컴퓨터피씨클럽 : www.PCNCL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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