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학] GMO식품표시제가 콩 소비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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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유전자변형식품의 정의

2. GMO 안전성에 관한 논란

3. 유전자변형 표시제

4. GMO 콩의 국내 유통 현황

5. 유전자변형 표시제가 콩 소비에 미친 영향

5.1 소비자물가지수를 통한 분석

5.2 풀무원의 사례를 통한 분석

5.3 소비자들의 인식과 지불용의 조사를 통한 분석

5.4. 경제학적 모델에 의한 분석

<결론>


본문내용
3> GMO 식품을 소비하는데 어느 정도의 불안을 느끼십니까?(안전성) (전체 응답자: 605명)
①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 0.7%
② 걱정하지 않는다. 4.3%
③ 상관없다. 23.5%
④ 불안하다. 43.4%
⑤ 매우 불안하다. 28.1%
전체 응답자 중 72%가 GMO 식품 소비에 대해서 불안을 느끼고 있고 그 중 28%는 매우 심각하게 불안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GMO 식품의 안전성을 믿지 못하고 있고, 구매를 꺼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 GMO 표시제 확대로 Non-GMO 식품의 가격 상승이 발생했을 경우 이에 대한 추가 지불 의향이 있는가? (전체 응답자: 605명)
① Yes. 51.1%
② No. 26.4%
③ Uncertain. 22.5%


5> Non-GMO 두부에 대한 지불용의는 얼마입니까? 유전자변형식품 표시가 소비자의 식품구매에 미친 영향분석, 문미라, 2004
(전체 응답자:411명)
지불용의
응답자수
비율(%)
1500~2000원
109
26.52
2000~2500원
243
59.12
2500~3000원
44
10.73
3000~3500원
9
2.19
3500~4000원
3
0.72
4000원 이상
3
0.72


지불용의는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해 일반식품보다 구매를 꺼리고 있다는 가정 하에 실제 현재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평균적인 유전자변형식품의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예로 제시하여 이보다 어느 정도까지 높을 경우에 구매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응답을 나타낸 것이다. 두부의 평균적인 가격은 1400원이고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평균가격보다 높은 2000~2500원의 가격에 가장 많은 지불용의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설문조사를 종합해보면, 유전자변형식품과 표시제에 관한 인지도가 표시제 시행 이전의 조사에 비해 상당히 높아졌고, GMO 식품이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숫자도 더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결국 표시제의 실시가 실시 전과 비교하여 소비자들에게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이에 따른 위험성을 부각시켜 Non-GMO 식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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