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중국 WTO가입에 따른 우리기업의 전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긍정적측면
2. 부정적 측면
가) 중국 경제전망
나)중국의 수입전망
다) WTO가입후 중국 경제 시나리오

Ⅱ. 본론
1. 수출품 관세 인하
2. 중국, 제3국 시장 공세 강화
3. 외자기업의 기회가 위기
가) 한국경제가 미치는 영향

Ⅲ. 결론
가)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본문내용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이 세계 최대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그 결과 한국 경제는 대만이 그러하듯 대중화경제권으로 편입된다. 우리는 그 안에서 유기적인 생존전략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바다를 사이에 두고 인접한 나라, 그래서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듯한 나라여서 그런지 그간 한국은 ‘중국 문제’에 너무도 느긋하게 대처해왔다. 그런 우리나라에서조차 최근 언론매체들이 중국의 WTO(세계무역기구) 가입을 거론하기 시작한 것을 보면 중국의 WTO 가입이 이젠 정말 초읽기에 들어간 모양이다.
중국은 1986년 이래 근 15년 동안 WTO 가입을 추진해 왔으며 빠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에는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의 전반적인 경제환경과 무역·산업구조 및 대외관련 정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며, 지난 20년간 추진해 온 개혁·개방정책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은 1983년 10월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의 옵서버 자격을 얻은 데 이어 1986년 GATT 가입을 신청, WTO 가입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을 추진했으나 미국과 의견차이로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다 1999년 11월15일 미국과 협상이 타결되면서 WTO 가입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미국과의 극적인 합의가 바로 중국의 WTO 가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실질적인 걸림돌을 제거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전략을 통한 중국시장 진출 도모5. 방송 프로그램 공동제작 협력 관계의 폭 확대6. 중국 방송시장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다양한 내부 유통채널 개발7. 중국에서 최근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라디오 방송에 관심8. 정부 차원에서 중국의 방송광고 규제기구와 국내 방송사업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창구 마련Ⅷ. 한국기업의 중국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방안1. 중국의 WTO가입으로 인한 우리수출에의 영향2. 중국인들의 한국상품 및

  • 일본의 통상전략
  • 기업은 최근 벌어지는 국제 통상 환경의 흐름을 예의 주시하면서 나름대로 적절한 통상 전략을 신속히 수립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WTO체제가 1995년 공식 출범한 이후에도 최근 노동, 환경, 경쟁 등 많은 통상 이슈가 제기되고 있고 이러한 현안들은 한국 기업의 향후 국제 경쟁력과 직결이 되는 문제들이다. 또 최근의 중국과의 마늘분쟁, 일본과의 조선분쟁, 미국과의 철강분쟁 등의 경우에서처럼 끊임없이 쌍무적인 통상 이슈들이 제기되고 분쟁화되고

  • [국제경영] 신한은행 중국-인도시장진출과 FDI
  • 방안으로 GCMS(글로벌 자금관리서비스)를 도입해 본사에서 해외 현지계좌를 하나로 통합해 관리하고자 한다.-GCMS를 통한 효율성을 얻으려면 넓은 해외 네트워크로 영업망을 충족시켜야한다. (3)해외에 진출한 우리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가능하다.①우리기업의 해외 진출 시 합작투자나 합병에 따른 자금조달 내지는 자금운용 측면에서 금융의 국제화가 필요하다.②해외 진출기업에 대한 보다 원활한 금융지원과 해외시장에서 국내기업이 외국기업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중국 진출을 위한 동양제과의 전략 ( 4P ) 207-4. 중국시장에서의 파트너 및 경쟁업체 - 257-5. 해외 글로벌 정책의 성공 요인 - 278. 결언 2913억을 사로잡은 오리온 초코파이 - 동양제과1. 서 론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들은 지난 1980년대 이후 그들의 전통적인 경영교과서를 여러 차례 다시 고쳐 쓰거나 아예 개편하지 않으면 안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우리 나라는 IMF

  • [졸업][국제경영]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연구
  •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을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발전시키는 데 전환점이 되었다. 여러 경제 지표에서도 잘 드러나듯 중국과의 관계를 배제하고서는 원활한 국제 무역을 기대할 수 없다. 특히 중국의 해외직접투자(FDI)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중국 경제의 향방을 예측하고 우리나라의 대중국 투자 전략 수립의 기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객관적인 자료를 통하여 현제 경제 전반적인 사항과 앞으로의 추세변화 등 여러 가지의 급변하는 동남아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