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모델] G마켓 Gmarket 분석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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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Ⅰ. 서론 - 주제(기업) 선정이유

Part Ⅱ. 산업현황
1.산업규모의 변화추이
1)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
2)B2C거래액 증가추이
3)최근, 인터넷 쇼핑몰 수 및 거래액 변화추이
2.산업의 성공요인
3.산업의 경쟁구도
1) 5forces model
2) 상위 업체들

Part Ⅲ. 기업현황
1. 기업소개
2. 성과, 매출액 및 특허권 보유
3. 비즈니스 모델
1) 비즈니스 모델의 10가지 구성요소
2) 모델의 종류 (수수료 기반 모델)

Part Ⅳ. G market 기업분석
1. 경쟁사분석 - 옥션
2. 설문지를 통한 소비자 분석
3. SWOT 분석
4. 보완적 자산 모델

Part Ⅴ. G market 향후 전략 및 결론

본문내용
Part l. 주제(기업) 선정이유
시대의 빠른 변화와 더불어 인터넷은, 생활의 새로운 필수요소로 자리잡았다. 심지어 '물건은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가치관이 대다수인, 쇼핑에 있어서도 인터넷은 매우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 지는 것 같다. 우리는, 이 가운데 우위에 있는 업체는 어떠한 특별함을 가졌을까? 최근 경영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점차 커가는 '고객만족'의 측면에서 더 뛰어난 것일까? 등의 궁금증을 품게 되었다. 그러던 중, 인터파크의 자회사로 시작된 G Market이 빠른 성장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 전체 시장 2위를 달리고 있다는 신문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따라서 실제,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하는 고객으로서 G Market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Part ll. 산업현황
날로 늘어나는 온라인 쇼핑몰들. 이는 물론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고객의 수가 늘어남에 따른 것이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 시장, 이 산업현황은 어떠한가?
1. 산업규모의 변화추이
1) 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상반기 정보화 실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사용률이 71.9%, 이용자 수는 3,257만 명으로, 2004년 대비 190만 명에 비해 3.7%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용률을 연령별로 살펴보며, 6-19세가 97.3%, 20대가 97.2%, 30대가 89.8%, 40대가 67.2%, 그리고 50대가 34.7%로 인터넷 사용이 전 연령층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자의 88.9%가 이메일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 블로그 접속 시간이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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