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매틱스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ontents >
1. 텔레매틱스의 개념 및 특징

1.1 텔레매틱스란?

1.2 텔레매틱스의 간단한 특징
1.2.1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
1.2.2 실시간 정보 이용
1.2.3 GPS 위성 이용
1.2.4 센서 정보를 통해서 Context-Aware 서비스 제공


2. 텔레매틱스의 전망 및 동향

2.1 텔레매틱스의 필요성
2.1.1 필요성

2.2 텔레매틱스의 전망
2.2.1 현실성 있는 산업 형태
2.2.2 제조 산업과 IT 산업의 결합
2.2.3 고부가가치와 고성장을 기대
2.2.4 첨단 교통 체계의 기반 형성 유도
2.2.5 이미 형성된 시장의 수요

2.3 텔레매틱스의 국내 시장 동향
2.3.1 현대 자동차
2.3.2 대우 자동차
2.3.3 SK


3. 텔레매틱스 서비스 아키텍처 및 기술

3.1 텔레매틱스 서비스 아키텍쳐
3.1.1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자(TSP) 아키텍쳐
3.1.2 텔레매틱스 무선네트워크 아키텍쳐

3.2 텔레매틱스 단말기 아키텍쳐
3.2.1 텔레매틱스 시스템 하드웨어
3.2.2 텔레매틱스 차량 하드웨어 네트워크 기술
3.2.3 텔레매틱스 단말기 운영체제 기술


4. 텔레매틱스 산업구조 분석

4.1 위치기반서비스 개념 및 특징
4.1.1 위치기반서비스(LBS) 특징
4.1.2 위치기반서비스(LBS) 참여기업별 특성
4.1.3 위치기반서비스(LBS) 현황 및 전망
4.1.4 위치기반서비스(LBS) 시장수요 분석과 활성화 뱡향

4.2 텔레매틱스 산업구조 분석
4.2.1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유형
4.2.2 텔레매틱스 현황 및 전망


5. 텔레매틱스 비즈니스 전략

5.1 텔레매틱스 활성화 방향
5.1.1 텔레매틱스 관련 기술의 발전 및 고기능 복합 모바일 정보단말기 개발 가속화
5.1.2 신규 수익원 창출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 및 고객지향적인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 필요
5.1.3 텔레매틱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촉진요인의 강화와 장애요인의 극복을 위한 전략
5.1.4 텔레매틱스의 기반이 되는 관련 정보 인프라 및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
5.1.5 자동차 제조사에서의 텔레매틱스 적극적 추진

5.2 텔레매틱스 미래 예상 시나리오(솔루션 업체 시나리오 참조)


5.3 정책과 관련된 텔레매틱스 전략


6. 텔레매틱스 비즈모델 별 Value Chain 분석

6.1 의료분야에 적용

6.2 관광분야에 적용


6.3 물류분야에 적용


본문내용
2. 텔레매틱스의 전망 및 동향
2.1 텔레매틱스의 필요성
2.1.1 필요성 : 텔레매틱스는 인터넷과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을 기반으로 개인의 모바일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환경에서 정보 통신 산업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등장하고 있다. 국내 정부에서도 IT 9대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텔레매틱스를 집중 육성하려 하고 있다.
※ IT 9대 신성장 동력 : 지능형 서비스 로봇, 홈 네트워크, 차세대 PC, 차세대 이동통신, 디지털 컨텐츠, IT SoC, 텔레매틱스, Embedded S/W, 디지털 TV

2.2 텔레매틱스의 전망
2.2.1 현실성 있는 산업 형태
정보 통신 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 현재의 정보 통신 산업은 인터넷과 무선 통신의 급속한 발전 이후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래를 기대하고 있다. 텔레매틱스는 이미 존재하는 자동차 산업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여려 분야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현실성 있는 산업 형태라 할 수 있다.

2.2.2 제조 산업과 IT 산업의 결합
결합을 통해 기존의 자동차 업계에게는 부대 산업 확장을 통한 고수익 창출을, 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업체나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및 제공업체 등에게는 새로운 소비자 시장의 개척이라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2.2.3 고부가가치와 고성장을 기대
시장조사기관인 Allied Business Intelligence에 따르면, 텔레매틱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06년까지 텔레매틱스 시스템의 시장가치는 약 12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그리고 미국에서 생산되는 새로운 차량의 70% 이상이 텔레매틱스를 창착할 것으로 전망.

2.2.4 첨단 교통 체계의 기반 형성 유도
텔레매틱스 발전으로 첨단 교통 체계의 기반 형성을 유도할 수 있다. 정보 통신의 발전은 최근 통신 인프라를 크게 발전시켰지만, 우리나라의 교통은 여전히 혼잡하여 커다란 사회적 비용을 발생한다. 텔레매틱스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과 관련되어 교통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2.2.5 이미 형성된 시장의 수요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1. 한국 자동차 공업협회(WWW.KAMA.OR.KR)
2. 자동차와 통신의 만남, 텔레매틱스(M&B / 지경용외 다수)
3. 텔레매틱스 개론(홍릉과학출판사, 송준화)
4. 정보통신부
5. 텔레매틱스를 위한 컨버젼스 기술(박종현)
6. NAVER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모델론, 전자상거래] 한국, 일본의 모바일 커머스 유형, 수익모델, 성공사례 및 성공요인
  • 텔레매틱스 전용폰이 속속 출시되면서 다른 장치 없이 휴대 전화만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졌다. 기존 휴대 전화형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전용 휴대전화 외에 지리정보시스템(GPS) 안테나와 칩셋을 내장한 차량용 키트를 차에 장착해야 했다. 또한 위치정보와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긴급구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휴대 전화 네비게이션이 인기를 끄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휴대전화 네비게이션은 초기 구입비가

  • [히트상품,마케팅분석,특허] 히트상품 조사분석
  • 텔레매틱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책 차원에서의 지원계획을 발표하고 우수한 기업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으나 이용대상 고객들의 인식부족과 장비의 고가 및 유료이용에 따른 불만 등으로 활성화의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에 도로정보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내비게이션시스템은 고품질중저가제품들의 지속적인 출시와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개발로 인해 해마다 큰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에

  •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
  • 안목으로 회사를 운영하는게 아니라, 장기적이고 꾸준한 계획을 잡아서 회사를 운영한 것도 정말 경영을 잘 한거 같다. 또한 언제나 자기에 대해 새로운 투자를 아낌없이 하면서 신제품에대한 투자를 많이 하는 것 또한 정말 멋진 부분이라고 생각했다.이 레포트를 조사하면서 회사가 잘되려면 여러 가지로 세심한 부분에까지 신경을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레포트를 내주신 안순이 교수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 (학사 졸업 논문 대체)유비쿼터스에 대한 모든 것 50P
  • 텔레매틱스, 원격제어, 위치추적서비스(LBS), 모바일 방송, 영상전화 등 첨단 서비스를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 휴대폰은 또 쇼핑․결제․금융거래 등 이른바 모바일 커머스의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휴대폰에 차량항법(내비게이션) 키트를 장착해 사용하는 모바일 교통안내 서비스는 기존 내비게이션 서비스와는 달리 무선망과 위성 위치추적장치(GPS) 등을 통해 변화하는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하고 최적의 경로를 음성과 그래픽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레포트를 구성해야 할 지 조원들과 고민하지 않으면 안됐다. 사실 4대 매체에 관련해서는 매체에 관해 구체적이며 정확한 자료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옥외, 야외, 대인, 기타에 관련 자료 및 요즘 매체에서 관심을 가지고 다가가려는 IP TV 관련해서는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다. 조원들끼리 각자 모든 정보를 공유하기도 힘들었다. 우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했다. 그 다음 도서관에 가서 매체에 관련한 책을 찾아보았다. 인터넷에서는 옥외, 야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