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신문 구독률 하락원인 분석 및 신문 참여 극대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문제 현상
1. 신문 구독률의 지속적인 하락
2. 신문의 수익구조 모델
원인 분석 - 신문 구독률 하락 원인
1. 정보 습득 매체의 다양화
1) TV를 통한 정보 습득
2) 인터넷 사용의 증가
2. 20~30대 층의 구독률의 감소
3. 원인 결론
타겟 분석
1. 젊은 층의 신문 구독률 감소 배경
1) 20~35세 층의 매체 선택 기준
2) 20~35세 층이 신문을 구독하지 않는 이유
2. 인터넷 세대 프로파일링
1) 인터넷 뉴스의 영향력 증대
2) N-Generation
신문 참여를 극대화 하기 위한 전략 방안
1. 신문의 구독자 참여 현황
2. 독자들을 위한 독자 칼럼의 확대 전략
1) 독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신문 2.0
2) 젊은 층(20~30대)를 위한 섹션 강화
3. 정보 검색대회 추진
1) 엔세대의 온라인 정보 신뢰성
2) On-Off Line을 이용한 신문 지식 정보 퀴즈대회
결론
본문내용
원인분석 – 신문 구독률 하락의 원인

1. 정보습득의 매체의 다양화
신문 산업이 위기를 맞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디지털 뉴미디어 혁명으로 통칭되는 미디어환경의 급변이다. 디지털 뉴미디어의 폭발적 급증에 따른 경쟁의 증가와 수용자들 매체이용행태의 변화는 신문 산업의 주요 수익 창구인 독자시장은 물론 광고시장의 규모도 급속히 위축시켜 왔다. 지금도 대안이 되는 수익모델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으며, 신문사들의 경영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정보의 중요성이 커져만 가는 지금 정보 전달 매체인 신문의 구독률이 하락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문 외에 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경로들이 발달했다는 점이다.

1)TV 를 통한 정보습득

위의 두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1일 평균 신문 이용시간이 평균 35.4 분인 반면에 TV 시청시간은 평균 134.6 분으로 약 4배나 높다. 신문의 이용시간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지만 두번째 표에서는 TV의 시청시간 또한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의 원인은 인터넷의 이용 행태에서 찾을 수 있다.

2) 인터넷 사용의 증가


위 표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인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 및 인터넷을 위한 여타의 제반 장비 보급의 확산에 인터넷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일반화 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인터넷을 통한 뉴스의 성장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93년도에는 40분을 넘었던 하루 1일 신문 이용시간은 인터넷 등장 후 20분대로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보전달 매체 중 인터넷의 1일 이용량은 TV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새로운 정보 획득 경로인 인터넷의 높은 이용률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인터넷을 신문과 같은 용도로 이용하는 인구의 증가로 확인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털, 포털사이트] 포털(포털사이트)의 정의, 발전배경과 포털(포털사이트)의 미디어화, 수용자 상품론의 변화 및 포털(포털사이트)의 주요 성공 방안, 미래 전망 분석
  • 론사의 질이 중요하지는 않다. 일등신문도 이곳에서는 ‘무리 중 하나’(one of them)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용자 역시 어쩔 수 없이 주어지는 정보를 받아들이기보다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비교하며, 더 나아가서는 다른 네티즌의 해독을 고려하며 읽는, 이른바 ‘브라우징 해독’(browsing reading) 습관으로 무장되어 있기 때문에 신문사-이데올로기의 연결고리는 약화될 수밖에 없다. 더욱이 40.8%이던 신문 신뢰도는 19.9%로 떨어지는 등 최근 언론계의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신문은 국한문판한글판 및 영문판인 등을 동시에 발간하여 한말의 최대의 민족지였으나, 1910년 국권피탈 후 일제는 한국인에게는 단 한 건의 신문발행도 허용하지 않았으므로, 한국어로 발행되는 신문은 매일신보가 유일한 것이었다. 31운동 후 1920년부터 소위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의 3개 민간지를 허용하였다. 그러나 이들 민간지들은 일제의 철저한 탄압으로 수많은 압수와 정간처분을 당했음은 물론, 필화로 많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론적 고찰 61. 공교육의 정의 62. 공교육의 기능 7Ⅱ.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 91.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 91) 세계 1위의 공교육비 부담률 92) 세계에서 2번째로 비싼 대학등록금 103) 전체 대학 대비 국공립 대학 비율 OECD 최하위 수준 114) 교원 1인당 학생수는 최고, 조사대상국 중 가장 열악 115) 탈학교화 현상 11Ⅲ. 한국 교육의 문제점 161. 공교육 위기의 원인 161) 근본적인 원인 : 관치교육 162) 치열한 대학입시경쟁 16Ⅳ. 해결 방안 171. 정책과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분석한 대표적 이론이 퍼트남의 2단계 게임이론이다 . 1단계 대외협상과 2단계 내부협상게임으로 나누었다. ①대외 협상(1단계 게임) : 통상이익 극대화를 위한 협상과 잠정 합의안 마련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통상이익을 극대화를 위한 협상은 외국정부와 협상 테이블에 앉은 정부 대표는 자국의 통상이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 이다. FTA에서 본다면 칠레정부는 자국이 경쟁력을 가진 농산물 분야를모두 자유화대상에 포함시키고자하고 한국정부

  • [유통관리]국내유통시장의 분석과 홈플러스의 발전방향
  • 극대화하기 위해 CPS라 불리는 독특한 기업문화도 창출했다.서론에서는 국내 유통시장의 트랜드, 유통시장 현주소 및 앞으로 전망 등을 세부적으로 분석하도록 하겠다2국내 유통시장 트렌드국내 유통시장을 둘러싼 최근 트렌드 요약(1)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간 및 업태 내의 경쟁 심화- 국내 소매시장은 IMF이후의 침체에서 벗어나 19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데 이어, 20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