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고전적 조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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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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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고전적 조건화의 사전적 개념
2.목적
3.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Ⅱ. 본 론
1. 동물실험에서 유래된 고전적 조건화는 왜 사람에게도 적용이 될까?
2. 고전적 조건화는 현대적 해석으로 어떻게 활용되는가?
3. 한 스타가 너무 많은 광고에 출연하다 보면 광고효과가 떨어지지 않을까?
4. 고전적 조건화 다른 학문에 적용할 수 없을까?
Ⅲ. 결 론
1. 오해하기 쉬운 현대적 해석
2. 결론에 대한 정의
3. 느낀점
- 본문내용
-
이처럼 물리적 자극과 달리 상징적 자극은 한 번 형성된 조건반응 자체가 새로운 무조건 반응의 역할을 하기 쉽다. 물리적 자극은 이루어질 때마다 물리적인 반응이 매번 필요하지만, 상징적 자극은 우리 인지체계 속에 스키마로 형성되어 항상 작용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소거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고전적 조건화가 개와 사람에게 작용하는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고, 또한 현대의 광고에서 과거보다 상징적 자극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2. 고전적 조건화는 현대적 해석으로 어떻게 활용되는가?
기업이 색상을 이용해, 자사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은 현대적 조건화에 해당된다. 그 예로 정유회사들이 있다. 정유회사는 여러 개의 기업이 있어 경쟁이 치열하고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지 못하고 단순히 정유만을 팔기 때문에 기업이미지 개선에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색상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주었는데, 우선 첫 째로 SK 엔크린의 사례를 보자.
-SK 엔크린-
SK엔크린은 ‘빨간모자’를 통해 소비자에게 확실히 어필하였다. 빨간색은 태양, 피, 불 등을 연상시킨다. 빨간색은 강하고 격렬한, 매우 자극적인 색이다. 반항의 상징이며 정열과 사랑을 표현하는 색인 동시에 위험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빨간색은 신중함, 차분함과는 거리가 먼, 강요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주로 사람을 흥분시키고 선동하는 효과를 위해 사용되며 그 때문에 빨간색을 보면 혁명과 전쟁을 떠올리기도 한다. 활동적인 운동 경기의 유니폼에도 빨간색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다른 색보다 사람의 시선을 끄는 효과가 뛰어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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