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의 국제화] 기업국제화의 개념과 현황분석 및 국내기업 해외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자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기업국제화의 의미

Ⅱ. 벤처기업 특성과 국제화

1. 벤처기업 국제화의 특징
1) 적극적 해외진출
2) 기술 선점 및 획득을 위한 국제화

2. 벤처기업 국제화의 유형

3. 대기업과 벤처기업 국제화의 차이점

Ⅲ. 한국 벤처기업의 국제화

1. 한국 벤처기업의 국제화 동인
1) 협소한 내수 시장의 규모로 인한 성장의 한계
2)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해외진출 비용감소
3) 시장의 글로벌화와 경쟁격화
4) 글로벌 스탠더드에 접근
5) 선진 지식의 조기 습득

2. 한국 벤처기업 국제화 현황 및 특징

3. 해외진출의 어려움
1) 신생기업의 어려움
2) 이방인의 어려움
3) 한국 벤처기업의 국제화에서의 어려움

4. 한국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전략
1) 적극적 현지화 실시
2) 네트워킹의 활용
3) 선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출
4) 틈새시장의 공략

5. 국제화를 위한 정부지원
1) 해외진출 거점 구축
2) 네트워크 구축 지원
3) 수출 자금 지원
4) 기타 지원 사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기업국제화의 의미

기업의 국제화란 한 나라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던 기업이 활동영역
을 다른 국가로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화의 대상은 상품 및 서비
스, 인력, 자본, 기술과 정보 등이다. 기업의 국제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으로는 기업의 진출국 관련 요인과 기업의 목표 및 경영자의 태도, 기업
이 보유한 자원의 가용성과 확장성, 기업의 역사와 제품의 특성 등이다.
기본적으로 외국시장에 진입하려는 기업은 현지국의 자국우선 정책실시,
언어와 관습의 차이, 소비자 기호의 차이 등으로 인해 현지국 기업에 비
해 불리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를 외국비용(cost of foreignness)이라고
한다. 따라서 해외진출 기업이 외국시장에서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해
외투자에서 발생하는 외국비용을 상쇄할 만한 기업특유의 우위가 존재하
여야 한다.
기업의 국제화는 제품의 수명주기에 따라 이루어지기도 한다. 선진
국에서는 이미 진부화된 제품이 후진국에서는 새로운 제품으로 부상되는
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선진국에서 후진국으로 제품과 기술이 이전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예는 흔히 볼 수 있지만, 오늘날에는 오히려 선진국
의 최고급 기술과 제품을 도입하여 선진국과 같은 속도로 발전하고자 하
는 추월전략(catch-up strategy)을 사용하는 국가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론]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분석
  • 전략적 과제브랜드 개성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브랜드 자산의 보다 정교한 전략적 관리가 필요하다.시장 세분화 개념을 더욱 강화하여 고객에 따른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 혁신적으로 교체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참고문헌가장 미국적인 음식을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 : 롯데리아의 성공과 당면과제, 오세조김상덕, 2008년 2월, 벤처경영연

  • [국제경영] NC소프트 해외진출전략
  • 현황4.2․․․․․․․․․․․․게임산업 분야4.3․․․․․․․․․․․․NC소프트가 국제화를 하는데 기반이 된 역량5․․․․․․․․․․․․해외 진출 사례 개요5.1․․․․․․․․․․․․대만5.2․․․․․․․․․․․․일본5.3․․․․․․․․․․․․중국5.4․․․․․․․․․․․․미국6․․․․․․․․․․․․NC소프트가 국제화로 얻게 된 것과 성공 요인 분석6.1․․․․․․․․․․․․중소기업(작은 조

  • [A+] 한식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 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CONTENTS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이론적 배경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1. 한식 외

  • 인적자원관리 - 국가 간 경제거래, 경제의 국제화, 기업의 국제화에 관해
  • 국제화2-1. 경제국제화의 의의2-2. 경제국제화의 변화과정2-3. 국가별 경제특성2-4. 국가별 교역현황2-5. 최근의 변화3. 기업의 국제화3-1. 기업국제화의 의의 3-2. 기업국제화의 당위성3-3. 국제화의 단계에 따른 기업 분류1) 국내지향 기업(국내기업)2) 해외지향 기업(수출기업) 3) 현지시장 기업(세계기업) 3-4. 기업국제화의 과정 3-5. 기업의 국제화의 결정요인과 이점1) 국제화의 결정요인 2) 국제화의 이점 3-6.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Ⅲ 결론

  • 국가간 경제거래
  • 현황2-5. 최근의 변화3. 기업의 국제화 93-1. 기업국제화의 의의 3-2. 기업국제화의 당위성3-3. 국제화의 단계에 따른 기업 분류1) 국내지향 기업(국내기업)2) 해외지향 기업(수출기업) 3) 현지시장 기업(세계기업) 3-4. 기업국제화의 과정 3-5. 기업의 국제화의 결정요인과 이점1) 국제화의 결정요인 2) 국제화의 이점 3-6.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Ⅲ 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