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비즈니스] 클릭앤드모타르 유형의 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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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클릭앤드모타르 유형의 온, 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Ⅱ. 비즈니스 웹을 통한 새로운 네트워크 효과 창출

Ⅲ. 미디어 사업 성패, 온라인 소비자 소통방식에 달려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클릭앤드 모타르 유형의 온, 오프라인 통합 플랫폼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는 무엇일까? 2008년의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KBS(31.6%), MBC(21.8%), 네이버(17.3%), 다음(4.1%), 조선일보(4.0%)의 순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와 다음 등의 인터넷 포털이 주요 콘텐츠의 유통채널로 굳건한 자리를 구축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제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도 인터넷과 결합을 통해 온, 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으로 변신해야 하는데, 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인터넷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일반기업들이 일찍이 ‘클릭앤드모타르’ 모델을 받아들여 사업구조를 개선하고 있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클릭앤드모타르란 오프라인에 기반한 기업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상호 장점을 융합해 시너지를 제고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클릭은 마우스를 누르는 소리로 온라인 소매점을, 모타르란 예전부터 존재해 온 전통적인 점포를 뜻한다.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 Mckinsey는 다음과 같이 권고한다. "앞으로 10년간 수익률을 두 자릿수로 유지하려면 클릭앤드모타르에 바탕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클릭앤드모타르 모델은 1996년 온라인 증권회사에서 근무하던 찰스 슈왑Charles Schwab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다. 그는 여러 컴퓨터의 연산 및 기억장치까지 공유하는 그리드 grid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증권사에서 오랜 시간이 걸리던 고객정보 분석을 단 몇 초 만에 해결해 내는 방식을 도입했다. 찰스 슈왑은 상품판매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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