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르노삼성 `SM3` 마케팅성공사례와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상황분석
1) 외부환경분석
① 자동차 시장 분석
② 경쟁자 분석 (준중형차 시장 분석)
2) 내부환경분석
① 르노와 삼성의 합병
② SM5의 후광효과
3) STP분석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4) 마케팅믹스분석 (4P)
2. SM3 마케팅 활동에의 개선 방향
1) STP에서의 개선방안
2) 마케팅믹스에서의 개선방안 (4P)
3. 연구의 한계점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자동차는 주로 처음 타는 차량이 어느 회사의 차량인가에 특히 민감하다. 처음 구입하는 차를 "엔트리 카"라고 하는데, 처음 타는 차에 따라 다음 번에 구입할 차의 회사가 좌우되기 때문에, 각 회사들은 저마다의 엔트리 카를 내놓으며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엔트리 카는 경차와 소형, 준중형차들이 대부분이다. 현대차가 지난해 자사 차량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엔트리 카(entry car) 비중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소형차는 24.5%, 경차는 23.5%, 준중형차는 18.1% 등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전문가들이 통상 적정한 차량 구입 가격을 연 수입의 40% 이내로 추천하는 점을 고려하면 연봉 2천만 원 안팎의 사회 초년생의 경우 8백만 원대가 엔트리 카로 적합한 셈이다. 이렇게 따지면 경차와 소형차들이 대개 이 범주에 속한다.
하지만 경차는 지난해 상반기 4만3천대 판매에서 올 상반기에는 3만1천대에 그치는 등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그 대신 준중형차가 새로운 엔트리 카로 떠오르고 있다. 현대의 아반떼XD와 기아의 스펙트라, 르노삼성의 SM3 가 이미 출시되었고, GM대우 자동차도 J200이라는 모델을 준비중이다.
삼성 자동차의 SM5가 놀라운 성공을 보인 뒤, 르노삼성 자동차는 그 후속 모델 격인 SM3를 지난해 9월 2일 시장에 내보였다. 준중형차 시장의 규모는 중형차 시장보다 작은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까지는 준중형차 시장은 현대의 아반떼 XD가 독점하다시피 했기 때문에 르노 삼성은 SM3를 앞세워
- 참고문헌
-
·단숨에 배우는 마케팅. MARP, 새로운 사람들 2002
·시장지향적 마케팅 전략. 안광호/김동훈/김영찬, 학연사. 2002
·감성마케팅. 사토쿠니오/히라사와 데츠야 지음, 이해선 옮김 그린비 1998
·마케팅 기본법칙. SMG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8
·현대마케팅론. 유필화/한상만/김용준 2002
·르노삼성자동차 SM3 제품 카달로그
·현대자동차 아반테XD 제품 카탈로그
·www.renaultsamsungm.com
·www.hyundai-motor.com/
·www.f-inside.com
·www.carlife.net/www.naver.com/www.empas.com/www.yahoo.co.kr
를 이용한 각종 신문검색
·http://my.dreamwiz.com/woodlim21
·http://www.freechal.com/rsm520v/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