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롯데리아의 경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 롯데리아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본 론
(1) Fast Food업의 환경적 특징과 현황
(2) 롯데리아의 환경 분석
(3) 롯데리아의 경쟁우위전략과 버거킹의 경쟁우위전략
(4) 서비스 개념
(5) 롯데리아의 운영상 특징
(6) 문제점과 대안
결 론
후 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러한 롯데리아 원가우위전략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첫째, 롯데리아의 TARGET은 그야말로 남녀노소 구분 없는 모든 사람들이다. 이러한 모든 사람에게 어필하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은 원가우위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사람 개개인에 맞추어 메뉴나 점포 분위기 등과 같은 것을 차별화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롯데리아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저렴한 가격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있다. 롯데리아에서는 개별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주어진 메뉴 내에서 고객들이 어떤 메뉴를 선택한다면, 그 메뉴를 선택한 고객들은 모두 같은 종류의 제품을 제공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외적으로 고객은ꡐ커팅(cutting)을 요구할 수 있다. 그리고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획득요건에서 최소요건이 된, 얼마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배달 서비스, 주문하기 위해 차 내에서 나오지 않아도 되는 DRIVE-THRU SYSTEM 서비스, 생일파티 서비스, 어린 아이들을 위한 PALT LAND, 할인혜택이 주어지는 고객카드 서비스ꡑ를 제공하는 것만이 가장 고객화 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그 외에 주문하는 것, 주문된 메뉴가 생산되면 테이블로 가져오는 것, 다 먹은 것들을 치우는 것 등은 고객들의 셀프 서비스로 제공된다.
셋째, 롯데리아는 전국 세 곳에 설치된 물류센터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한다. 그 세 곳은 중부, 기흥, 김해이다. 이러한 물류센터는 롯데리아에서 패스트푸드업계 최초로 설립된 것으로 네트워크 비용의 절감을 돕는다. 또한 원부자재의 회전율을 높이고 손실율의 절감시켜주어 원가를 낮출 수 있게 해준다.
넷째, 고객이 볼 수 없는 오프라인 부분인 설비시설과 원자재의 공급, 유통망 등을 계열사로부터 저렴한 가격으로 도움 받는다. 이 덕분에 패스트푸드업계의 다른 업체들보다 저렴하게 설비시설과 원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고, 더 낮은 원가를 유지할 수 있다.
롯데리아 원가우위전략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해를 돕기 위해 원가우위전략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취하고 있는 버거킹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② 버거킹의 차별화 전략
버거킹은 롯데리아와는 다르게 차별화 전략을 경쟁우위전략으로 세우고 있다. 이것은 ꡒ버거킹에서는 햄버거를 팔지 않습니다ꡓ라는 버거킹의 슬로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버거킹의 차별화 전략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버거킹의 TARGET은 20대 초반 여성층 신재영․박기용 「외식산업개론」, 大旺社, 2003
중에서도ꡐ아무거나ꡑ가 아닌 추가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좀 더 분위기 있고, 표준화된 제품이 아닌 고급화된 제품을 제공 받기를 바라는 고객이다. 버거킹은 이들을 초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햄버거를 살펴보면 패티를 크게 만들어 패티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했고 양파․양상추․토마토 등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근종, <외식산업경영론> 대왕사,2000
박인규, <외식경영실무> 대왕사,2003
신재용, <외식산업개론> 대왕사,2003
롯데리아20년사편찬위원회, <롯데리아20년사> 롯데리아,1999
www.mcdonalds.co.kr
www.lotteria
.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