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롯데리아의 경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롯데리아 선정 동기

(2) 기업 소개

본 론

(1) Fast Food업의 환경적 특징과 현황

(2) 롯데리아의 환경 분석

(3) 롯데리아의 경쟁우위전략과 버거킹의 경쟁우위전략

(4) 서비스 개념

(5) 롯데리아의 운영상 특징

(6) 문제점과 대안

결 론

후 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롯데리아 원가우위전략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첫째, 롯데리아의 TARGET은 그야말로 남녀노소 구분 없는 모든 사람들이다. 이러한 모든 사람에게 어필하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은 원가우위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사람 개개인에 맞추어 메뉴나 점포 분위기 등과 같은 것을 차별화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롯데리아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저렴한 가격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있다. 롯데리아에서는 개별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주어진 메뉴 내에서 고객들이 어떤 메뉴를 선택한다면, 그 메뉴를 선택한 고객들은 모두 같은 종류의 제품을 제공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외적으로 고객은ꡐ커팅(cutting)을 요구할 수 있다. 그리고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획득요건에서 최소요건이 된, 얼마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배달 서비스, 주문하기 위해 차 내에서 나오지 않아도 되는 DRIVE-THRU SYSTEM 서비스, 생일파티 서비스, 어린 아이들을 위한 PALT LAND, 할인혜택이 주어지는 고객카드 서비스ꡑ를 제공하는 것만이 가장 고객화 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그 외에 주문하는 것, 주문된 메뉴가 생산되면 테이블로 가져오는 것, 다 먹은 것들을 치우는 것 등은 고객들의 셀프 서비스로 제공된다.
셋째, 롯데리아는 전국 세 곳에 설치된 물류센터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한다. 그 세 곳은 중부, 기흥, 김해이다. 이러한 물류센터는 롯데리아에서 패스트푸드업계 최초로 설립된 것으로 네트워크 비용의 절감을 돕는다. 또한 원부자재의 회전율을 높이고 손실율의 절감시켜주어 원가를 낮출 수 있게 해준다.
넷째, 고객이 볼 수 없는 오프라인 부분인 설비시설과 원자재의 공급, 유통망 등을 계열사로부터 저렴한 가격으로 도움 받는다. 이 덕분에 패스트푸드업계의 다른 업체들보다 저렴하게 설비시설과 원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고, 더 낮은 원가를 유지할 수 있다.
롯데리아 원가우위전략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해를 돕기 위해 원가우위전략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취하고 있는 버거킹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② 버거킹의 차별화 전략
버거킹은 롯데리아와는 다르게 차별화 전략을 경쟁우위전략으로 세우고 있다. 이것은 ꡒ버거킹에서는 햄버거를 팔지 않습니다ꡓ라는 버거킹의 슬로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버거킹의 차별화 전략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버거킹의 TARGET은 20대 초반 여성층 신재영․박기용 「외식산업개론」, 大旺社, 2003
중에서도ꡐ아무거나ꡑ가 아닌 추가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좀 더 분위기 있고, 표준화된 제품이 아닌 고급화된 제품을 제공 받기를 바라는 고객이다. 버거킹은 이들을 초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햄버거를 살펴보면 패티를 크게 만들어 패티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했고 양파․양상추․토마토 등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근종, <외식산업경영론> 대왕사,2000
박인규, <외식경영실무> 대왕사,2003
신재용, <외식산업개론> 대왕사,2003
롯데리아20년사편찬위원회, <롯데리아20년사> 롯데리아,1999
www.mcdonalds.co.kr
www.lotteria
.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니 sony 조직설계
  • 생산뿐 아니라 원자재 조달, 물류, 애프터서비스까지 담당한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기능 공장인 셈이다. 다기능 공장화를 통해 보다 낳은 핵심역량의 투자와 제품 및 개발에 신경을 쓰고 보다 양질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소니의 흑자경영은 타 업체들보다 한발 앞선 구조조정과 철저한 비용관리, 게임 등 미래산업의 집중육성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소니는 1999년부터 구조조정에 돌입. 2001년 말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관리가 용이해 인건비 부담도 적으며, 사계절 내내 수요가 꾸준해 성수기 비수기 구분이 없는 안정적인 아이템으로 창업자에게 영원한 로망이다.4)사업목표순수 국내 브랜드로 개발된 바게트 & 커피 전문점으로써 즐기는 문화 공간으로 커피 및 디저트 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두 주자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할 것이다. 그리고 바겟델리의 바게트는 신선한 국내산 밀가루를 사용하여, 요즘 힘든 밀 생산 농가의 이익을 보장하며, 안전한 음식을

  • 효율적인 인건비 관리방안
  • 투입하여 작업을 하지만 효율성 등 여러 측면 에 서 문제점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손실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곧 관건이다. 따라 서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인원 관리와 아르바이트 직원에 대한 지속적인 여러 훈련으 로 앞에서 말한 손실을 줄이는 관리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레스토랑 경영관리, 정창송, 원가관리론 : 호텔&외식산업, 진양호 강종헌 공저, 지구문화사 전략경영을 위한 원가관리회계 / 유관희 편저 博英社, 1998

  • 세븐일레븐 7-ELEVEN 성공사례
  • 사례7-Eleven을 만나기 이전부터 야채장사를 하면서 이 지역 상권을 잘 알고 있었다는 이상영 점주님은 그런 면에서 일단 유리하게 시작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처음 하는 일이어서 걱정을 많이 하셨다고 한다. 하지만 본사에서 기본적인 지원을 많이 해주고, 운영면에서도 세심하게 관리를 챙겨주기에 지금은 항상 든든한 마음이 든다며 만족해 하셨다.♧ 발주에 따른 주먹김밥의 매출상승본지점은 아파트 거주민과 초등학교 학생들이 주고객으로 지역

  • [호텔경영조직] 롯데호텔의 조직구조 분석
  • 관리총무영업기획마케팅영업장식면세관리상품면세판촉소공, 잠실제주인천공항(1) Staff 조직1) 감사팀 : 경영활동 절차에 대한 평가와 감독을 하고, 잘못된 부분을 파악 하여 개선을 요구한다.2) 기획부문 : 전반적인 정책을 결정하고, 회사의 손익과 예산을 관리한다. 그리고 전반적 제도와 규정을 관리하며 신규 사업 팀의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관리한다. ① 기획실 : 기획과 경영관리(전 영업장의 매출 목표 설정과 결과 분석)에 대한 업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