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경영] 제3절 상표, 디자인 정보 활용 확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ontents
1. 디자인 맵 개발 및 분석사업
1) 디자인경영 사례 참고자료
2) 추진배경
3) 글로벌 디자인 시장
4) 디자인 맵 개발 및 분석사업의 개요
5) 디자인 맵의 목적
6) 디자인 맵의 활용
7) 디자인 맵 개발 & 분석사업의 기대효과
2. 상표트렌드 분석사업 소개
1) 추진배경 및 개요
2) 상표 구성 요소 분석방법
① 네이밍 키워드 분석
② 심볼마크 디자인 분석
③ 컬러 분석
3) 상표트렌드 분석사업 평가 및 발전방향
- 본문내용
-
2) 추진배경
세계시장은 이제 첨단기술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의하여 시장 경쟁력이 좌우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즉, 디자인은 글로벌 무한경쟁체제에 있어서 기업 성공의 필수적인 도구가 되고 있으며 세계 우수기업들은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 특허청에서는 디자인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디자인심사 참증자료로 사용되고 있는 780여만 건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디자인 데이터베이스를 민간부문에서 활용하여 글로벌 경쟁체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 맵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3) 글로벌 디자인 시장
지식경제부가 2005년부터 3년간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한 9백여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업체당 평균 58%, 수출은 90% 가까이 증가하는 등 디자인의 개선을 통한 제품경쟁력 향상효과가 뚜렷이 나타났다.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라는 인식의 확대와 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성공사례들이 늘어나면서 기업의 관심은 더욱더 고조되고 있다.
디자인은 기업의 이윤창출 뿐 아니라 국가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디자인 사례는 단지 휴대폰 뿐만 아니라 산업전반, 또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제품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요소로써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에서는 디자인 개발 초기단계부터 사용자 조사나 시장조사 통하여 시장 트랜드나 제품의 유행을 조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우므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디자인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지원을 하는 것이 절실하다.
4) 디자인 맵 개발 및 분석사업의 개요
디자인 맵이란, 국내‧ 외에 등록된 디자인의 각종 서지적 권리정보사항과 형태정보들을 가공
‧ 분석하여, 디자인의 트랜드 파악은 물론 분쟁분석 등의 결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화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자료 출처 -
특허청 디자인맵 웹사이트
http://www.designmap.or.kr/
상표트렌드 리포트 웹진
http://www.designmap.or.kr/servlet/MainSvl?startRow=0&tc=TrendFrontPageListCmd&key=&keywor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