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이해] 공기업의 현황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공기업의 발생 이유
3. 공기업의 정의
4. 공기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 민영화 정의와 민영화 변천사
6. 민영화 문제점의 대한 사례
7. 공기업과 민영화 장/단점
8. 결론
- 본문내용
-
한국의 공기업
정부 출자기관
ㆍ정부 투자기관은 정부가 납입 자본금 50% 미만을 출자한 법인
ㆍ50% 이상을 출자한 기업이라도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의 적용이
배제되는 기업 ex) 가스공사 등
ㆍ 정부가 최대 주주인 법인이거나 최대 주주가 아니더라도 사실상
경영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법인 ex) 한국통신, 담배인삼공사 등
책임의 부재
방만하고 무책임한 경영과 도덕적 해이
ㆍ책임성 부재
ㆍ보신주의, 안일주의
불합리한 인사관행
ㆍ낙하산 인사
ㆍ정치인, 군인, 관료출신의 비전문성
한국의 민영화 변천사의 문제점
민영화의 문제점
ㆍ 민영화 1단계 : 정치와 특정기업의 결합으로 특혜에 대한 논란
ㆍ 민영화 2단계 : 금융자율화 여건 조성 정부의 간섭으로 실패
ㆍ 민영화 3단계 : 자유화와 규제완화 문제는 체계적이지 못함
ㆍ 민영화 4단계 : 정치적 동기로 인한 준비가 미비 된 민영화 계획
즉 사회적 인식의 부족
ㆍ 민영화 5단계 : 책임경영 실현 목적 IMF로 인한 사회적 인식
바탕으로 정권 초기 성공 정권 후반기는
정책추진력 감소 + 노동조합(이해집단)반발로 미진
ㆍ 민영화 6단계 : “재벌 배불리기”만을 초래했다는 부정적인식
공익성 높은 공기업 민영화 시기 검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