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회계][예산회계 현황][예산회계 개혁][예산회계 공기업][예산회계 개선 과제]예산회계의 의의, 예산회계의 법률, 예산회계의 현황, 예산회계의 개혁, 예산회계의 공기업, 향후 예산회계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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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산회계의 의의
1. 회계의 역할과 기능
2. 회계정보의 유용성 요건
3. 지방정부 결산서의 구성과 유용성 평가

Ⅲ. 예산회계의 법률

Ⅳ. 예산회계의 현황
1. 품목별예산제도
1) 지출대상별 예산의 세 가지 국면(facet)
2) 이점
3) 문제점
2. 재정정보화
3. 단식부기, 현금주의
1) 경제적 상황에 대한 반영 미흡: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할 수 없음
2) 공공부문의 생산성을 평가할 수 있는 재정정보를 제공하지 못함
3) 회계의 투명성 확보와 내부통제기능의 취약: 자체 검증기능이 없고, 원천장부와 회계보고서간의 연계가 없음. 원천자료와 일일이 대조하지 않고는 오류를 발견할 수 없음
4) 우발적 상황에 대한 준비의 결여

Ⅴ. 예산회계의 개혁
1. 공급자‧구매자 개념의 변경
2. 소유자의 이해와 구매자의 이해의 구분

Ⅵ. 예산회계의 공기업
1. 공기업 예산의 성격
2. 일반예산과 공기업 예산
3. 사기업 예산과 공기업 예산

Ⅶ. 향후 예산회계의 개선 과제
1. 세입과 세출의 과목을 발생 원천별, 또는 성질별로 재구성하여 결산서에 기록하자
2. 2원 거래개념에 의한 복식부기 원리를 도입하여 결산서간의 연계성을 확보하자
3. 결산서의 체계를 기본보고서와 그 부속명세서로 구분하여 단순화 하자
4. 예산의 집행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예산회계법이 아니라 회계처리를 위한 독립적인 회계기준이 제정되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미국의 지방정부와 연방정부에서, 그리고 다른 산업민주주의 국가의 국가예산에서 나타난 예산개혁안들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총지출에 대해서는 중앙통제를 강화하고, 예산의 사용(운용)에 대해서는 부처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며, 그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성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경쟁, 성과와 책임, 그리고 인센티브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식 예산개혁의 특징을 나타낸다.
지출통제예산, 결과중심예산, 임무예산, 봉투예산 등 기업형 예산은 모두 두 가지 점에서 중앙집권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는, 예산의 지출총액에 대한 강력한 중앙통제이다. 물론 정부의 수준에 따라 \"총액에 대한 통제\"의 구체적인 방법이 다르게 나타난다.




≪ … 중 략 … ≫




Ⅱ. 예산회계의 의의

1. 회계의 역할과 기능

회계는 특정 조직의 고유활동 수행결과 나타나는 재무적 영향을 체계적으로 계수화하고, 이를 적절히 분류 집계하여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업무영역이다.
이때 이해관계자는 조직의 내부자와 외부자로 나눌 수 있는데 저마다 이해관계의 내용이 다르고, 따라서 유용한 정보의 요건도 상이하다.
영리기업의 경우 내부의 이해관계자는 경영자로서 기업경영의 실상을 정확히 알고자 한다. 반면에 외부의 이해관계자는 주주와 채권자, 소비자, 노조, 정부 등 그 유형이 다양하고 각자 회계보고서로부터 얻고자 자는 정보의 내용과 유형이 상이하다.
참고문헌
권오성(2009) : 예산회계제도개혁의 효과적 추진방안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나중식(2001) : 지방예산회계제도 개혁의 주요쟁점과 과제, 한국지방정부학회
원정희(2006) : 지방자치단체 예산회계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윤성식(1994) : 예산회계정보시스템의 설계, 한국행정학회
장대순(2002) : 지방자치단체 예산회계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조태형(2009) : 예산회계와 재무회계, 대양컴퓨터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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