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관광]슬로관광의 정의 및 특징, 목적에 대한 이해와 기존관광의 문제점 및 지속가능한 대안 관광으로서의 슬로우 투어리즘(slow touris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존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인식의 변화

2. 지속가능한 관광의 이해
1)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2) 지속가능한 관광의 필요성
3) 지속가능한 관광의 의미와 목표

3. 슬로시티와 슬로우 투어리즘
1) 슬로시티(Slow city)
2) 슬로우 투어리즘 (Slow Tourism)

4. 우리나라의 슬로시티
1)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
2) 우리나라의 슬로시티 현황

5. 지속가능한 관광과 슬로시티
1)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
2) 사회문화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
3)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

6. 관광과 여행의 패러다임 변화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1. 기존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인식의 변화

오랫동안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 녹색산업, 무공해산업으로 불려왔다. 하지만 전부터 관광산업이 대량관광, 대중관광의 형태로 진행되면서 관광의 대중화, 관광 인프라 확충 등을 목표로 하기 시작하였고, 콘텐츠보다는 하드웨어 중심의 개발지향성을 띠면서 환경오염, 환경훼손, 지역문화 및 지역정체성 소멸, 지역주민의 일방적 희생강요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점차 사회 환경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21세기에는 생태 지향적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관광에 대한 수요도 변화하여 자연환경과 지역전통문화의 체험을 위주로 하는 관광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자연환경과 지역문화 보존의 중요성을 증대시킨 반면, 이들의 방문을 통해 훼손의 가능성도 키우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경향을 반영하여 속도지향의 사회 대신 느린 삶을 지향하고, 지역요리의 재발견, 생산성 지상주의 탈피, 환경을 위협하는 급박한 생활태도 배격 등을 바탕으로, 현대문명을 거부하고 과거로 회귀하여 인간적인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슬로시티(slow city)가 주목을 받고 있다. 슬로시티는 지역의 환경과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지역 자체를 하나의 매력물로 만들고자 한다. 무분별한 개발을 막고 지역 생산품을 이용하여 지역의 상권을 활성화 시키며, 이를 통한 교류 인구의 증대를 꾀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이 자생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때 교류인구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관광이라는 활동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지역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지키면서 관광객의 유치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참고문헌
‘느림’의 문화, ‘느림’의 여행 -슬로푸드와 슬로 시티, 허남혁, 정은정, 독서평설, 2009. 7
지속가능한 관광으로서 슬로우관광의 가능성 연구, 장희정, 농촌관광연구, 2009. 6
한국에 슬로시티 콘셉 도입을 위한 탐색, 손대현, 장희정, 제주학술 심포지엄, 2008. 2
포토 에세이 / 슬로시티 그레베를 꿈꾸며, 김해창, 한국언론재단, [KPF] 신문과방송
슬로시티, http://www.cittaslow.kr/
지속가능한 관광으로서 슬로관광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 장희정, 농촌관광연구, 2009. 6
지속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 외, 최영국, 국토연구원, 2000. 5,
지속가능한 관광의 개념 및 과제, 최영국, 국토 223호, 2000.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슬로라이프
  • 관광이다. 또는 지역의 슬로푸드 문화 및 정체성을 체험(돌담길 걷기, 장터관람 등)하고, 소규모 숙박시설(민박 등)을 이용하며,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 하는 등 물리적 불편함이 따르는 대안적 여행이기도 하다. 슬로 투어리즘(slow tourism)이라는 개념은 슬로푸드, 슬로라이프, 농촌관광, 생태관광 등과 비슷한 맥락에서 전개되었다. 관광객들은 슬로우 푸드를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들어 보고, 먹어보며 때에 따라 구입도 한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슬

  • [지방자치] 신안군 1004섬과 사업
  • 및 경제-지역별 행정지원 차별에 의한 주민 간의 갈등IV. 슬로시티 발전방향가. 슬로시티의 근본취지와 부합하는 정책수립이 중요함.-슬로시티의 근본적인 목적은 관광지 개발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함.-과도한 관광객 위주의 정책수립은 자칫 지역의 문화훼손과 주민갈등을 초래할 수 있음.-방문객 유입에 따른 지역경제에 대한 긍정적 영향에 치중하면 정작 지역주민의 정서, 문화의 지속적 연결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관광진흥

  • [마케팅] 소비 다양화시대의 트랜드와 마케팅 전략
  • 목적을 구체화 시킬 필요성이 요구된다. 웰빙의 의미는 기존의 건강과 장수, 환경 등을 포함하는 현대인의 생황양식으로, 웰빙이 내포하고 있는 친건강과 친환경의 가치개념이 지속될 수 있을 때 진정한 그 의미가 표출되는 것이라 하겠다. 결국 웰빙의 소비특성은 ‘자신과 가족의 건강하고 건전한 삶을 위한 소비’라고 정의하고,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방안을 모색한다는 것이 큰 특징 이라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을것이다. 4.1.2 웰빙의 상

  •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비교
  • 가능한 경제발전과 소비활동을 연결시키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런 점이 사회참여운동으로서 자연의 중요성과 보전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친환경주의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로하스족은 친환경적ㆍ생태학적ㆍ효율적 에너지 제품의 개인적 소비에 그치지 않고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나 지속가능한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며 훼손되지 않은 천연 밀림이나 생태도시 관광, 자녀들에게 모형이나 완구를 통해 간접교육 실시, 친환경 및 사

  • [푸드시스템] 패스트푸드와 슬로우푸드
  • Slow food’를 먹자고 난리(?)다. 필자는 오늘날 갑자기 불어 닥친 슬로우 푸드 유행을 보면서 패스트 푸드의 단점을 다시금 짚어보고, 이어서 대안으로 제시된 현재의 슬로우 푸드에 대한 비판, 슬로우 푸드 운동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고자 한다.Ⅱ. 패스트 푸드-우리 식탁을 점령했는가?입맛의 단일화 예전에는 아이들의 생일 때가 되면 친한 친구들을 집으로 불러모아 엄마께서 만들어 주신 김밥이며, 잡채 등을 나눠먹고 노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