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의 윤리적 활동의 실패 사례와 이에 대한 개선 방안(한국 마이크로 소프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기업소개
2.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사회적 활동
3. 윤리적 기업활동 이유
4. 성과 평가 및 실패 원인
5. 새로운 실행 방안 제안
- 본문내용
-
3. 윤리적 기업활동의 이유
1) 강한 연결의 힘
소비자가 컴퓨터를 구입할 때 그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행태는 우리나라에서 더욱 확연하게 볼 수 있는데,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세계 시장 점유율인 74%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95%의 국내 점유율로 알 수 있다. 또한 한국 정부에서 컴퓨터를 구입할 때도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이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러한 것으로 보아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한민국과 강한 연결의 힘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MS는 강한 연결에 의한 부정적인 사회적 압력을 받지 않기 위해 기업의 윤리적 활동에도 신경을 써야 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아 자사의 평판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2)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약점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외국계 기업이다. 한국인은 서양의 것에 열광하면서도 미국에 뿌리를 두고 있는 기업에 대한 반미감정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IMF 이후 국내 기업을 지지해야 한다는 애국심을 가지고 있어 미국계 기업은 한국국민의 정서에 반하기 쉽다. 이러한 한국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위와 같은 부정적 이미지를 상쇄하기 위해서 한국MS는 윤리적 활동을 진행했을 것이다.
3) 서비스의 유형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주로 취급하는 소프트웨어는 무형의 재화이므로 소비자가 재화를 구매했다는 확신이 유형 재화에 비해 낮다. 뿐만 아니라 무형 재화의 가치가 폄하되어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했다는 것에 대해 아깝다는 생각을 하는 소비자도 존재한다. 무형 재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볼 수 있는 재화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의 유형화가 필요하고, 이것을 윤리적 활동이라는 틀 안에서 보여주는 게 좋을 것이라는 회사의 판단이었을 것이다.
서비스 유형화에 성공한 최근의 기업 사례로는 아름다운 가게의 공정무역커피가 있다. 스타벅스와 커피빈이 커피농장에서 구입하는 원두에 농부들의 임금착취, 아동노동 등의 문제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