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의 윤리적 활동의 실패 사례와 이에 대한 개선 방안(한국 마이크로 소프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기업소개
2.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사회적 활동
3. 윤리적 기업활동 이유
4. 성과 평가 및 실패 원인
5. 새로운 실행 방안 제안
본문내용
3. 윤리적 기업활동의 이유
1) 강한 연결의 힘
소비자가 컴퓨터를 구입할 때 그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행태는 우리나라에서 더욱 확연하게 볼 수 있는데,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세계 시장 점유율인 74%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95%의 국내 점유율로 알 수 있다. 또한 한국 정부에서 컴퓨터를 구입할 때도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이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러한 것으로 보아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한민국과 강한 연결의 힘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MS는 강한 연결에 의한 부정적인 사회적 압력을 받지 않기 위해 기업의 윤리적 활동에도 신경을 써야 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아 자사의 평판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2)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약점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외국계 기업이다. 한국인은 서양의 것에 열광하면서도 미국에 뿌리를 두고 있는 기업에 대한 반미감정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IMF 이후 국내 기업을 지지해야 한다는 애국심을 가지고 있어 미국계 기업은 한국국민의 정서에 반하기 쉽다. 이러한 한국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위와 같은 부정적 이미지를 상쇄하기 위해서 한국MS는 윤리적 활동을 진행했을 것이다.

3) 서비스의 유형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주로 취급하는 소프트웨어는 무형의 재화이므로 소비자가 재화를 구매했다는 확신이 유형 재화에 비해 낮다. 뿐만 아니라 무형 재화의 가치가 폄하되어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했다는 것에 대해 아깝다는 생각을 하는 소비자도 존재한다. 무형 재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볼 수 있는 재화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의 유형화가 필요하고, 이것을 윤리적 활동이라는 틀 안에서 보여주는 게 좋을 것이라는 회사의 판단이었을 것이다.
서비스 유형화에 성공한 최근의 기업 사례로는 아름다운 가게의 공정무역커피가 있다. 스타벅스와 커피빈이 커피농장에서 구입하는 원두에 농부들의 임금착취, 아동노동 등의 문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과 경영전략
  • 실패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시장실패의 요인으로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독과점 기업의 등장이나, 특정 경제활동이 아무런 대가없이 제3자에게 피해나 이익을 끼치게 되는 외부효과 등이 있다. 특히 독과점을 통한 거대기업의 생성은 정치로부터 경제적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경제적 토대가 마련되고, 조직화된 자본주의단계에서는 거대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이 일반시민에게 중대한 피해와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이러한 예로는

  • [조직혁신] 기업의 혁신사례분석
  • 사례 및 분석2-4. Canon의 사례 및 분석1.기업의 혁신이란?조직혁신이란 조직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분 석개선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의도적인 조직변화 노력을 말한다. 조직혁신 의 대상변수로는 구조행태일의 흐름(work flow) 등을 들 수 있다. 조직혁신 가운데 특히 구성원의 행태변화를 통해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려는 접근방식을 조직발전(Organization Development)이라 한다. *1-1.혁신에 대한 오해와 진실*마이크로 소프트, 도요타등 선진

  • [기업윤리] 제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 윤리의 중요성 대두 제 3절. Ⅰ. 기업윤리수준의 동향(1999.4 기준)1. 기업윤리가 필요한 이유2. 기업윤리의 인지도3. 기업부패의 유형4. 정치권 및 관리와의 윤리적 행위5. 기업거래 간 비윤리적 행위6. 세무 및 회계 상의 비윤리적 행위7. 고객과의 비윤리적 행위8. 종업원 관계의 비윤리적 행위9. 환경 관계의 비윤리적 행위10. 외국정부․기업과의 비윤리적 행위제 3절. Ⅱ.국내 기업의 윤리 경영 현황1. 기업윤리헌장 제정 현황2. 윤리경영에 대한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기업을 만드는 경영전략3. 최고의 경영자이자 최고의 기업인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빌 게이츠의 경영과 경영전략4. 최종목표Ⅰ.서론다국적 기업세계 각지에 자회사(子會社)지사합병회사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판매 활동을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 세계기업(world enterprise)이라고도 한다. 엑슨셸 등의 석유 회사, GM포드 등의 자동차 회사, 그리고 IBM 등이 대표적이다. 다국적 기업이라는 용어는 1960년 D.E.릴리엔탈에 의하여 처음으로 사

  • [국제전략]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글로벌화 전략
  • 이전가능여부엔씨소프트의 해외시장진입 방법해외에서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本論1. NCsoft의 핵심역량WTO, FTA 협정 등이 가속화되며, 세계 무역의 흐름은 자유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자유 무역을 방해하는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은 점차로 완화되고 있으며,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 국민국가도 그 역할이 점차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국가 간 구분이 모호해지고 거대한 하나의 시장이 형성되며, 기업들은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게 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