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경영론] 국내 요트클럽의 활성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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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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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란 무엇인가? About Yacht
-요트 산업(선진국, 후발국)
-요트 산업의 국내 현황
-추가 내용(국내 해양스포츠 관련 기타내용)
-국내 요트산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한계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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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 산업의 국내 현황
일반현황 :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조선강국이지만 요트 건조부문은 매우 취약하다. 현재 국내에 보급된 요트는 대부분 수입된 것으로, 앞으로 요트수요가 급증할 것에 대비해 국내에서도 요트 공급체계를 미리 확보해야 할 것이다. 요트 수요시장 증대에 맞춰,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조선 산업국으로서 요트산업에 있어서도 충분한 기술과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요트산업 인프라 여건은 아주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국내 조선업체들도 컨테이너, 유조선, LNG선 등의 대형 선박 위주의 제조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요트 등의 해양 레저선박 건조에도 눈길을 돌리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사진을 첨부하고 대표적인 마리나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도록 한다. 나머지 기타 마리나는 발표진행 중 언급만 하는 정도로 한다.)
(일반 현황이랑 현재 국내 요트산업에 대한 부분도 해외처럼 정리되어 있는 자료는 없는지)
KMI, 2015년 요트수요 2만2000척 예상 : 소득 증가에 따른 생활양식의 변화는 새로운 산업을 성장시키는 동력이 된다. 1980년대 일었던 마이 카(My Car) 열풍은 초보 수준에 머물러 있던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힘이 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1인당 국민소득이 1만6000 달러를 넘어서면 요트 수요가 연간 30%이상 급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과 여가시간이 늘어나면 해양관광레저 수요뿐만 아니라 요트를 소유하거나 타고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가정보원은 2003년 151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 요트시장 규모는 오는 2010년 21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구 1000명당 요트 보유 대수는 북유럽 143척, 일본은 3.6척이지만 우리나라는 0.043척에 불과하다. 대한요트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요트 인구는 약 7000여 명, 요트 수는 930여 척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오는 2015년에 요트 수요가 약 2만2000여 척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추가 내용(국내 해양스포츠 관련 기타내용)
충무마리나 : 한국의 나폴리, 통영에 자리 잡은 국내 최초의 육/해상 종합 리조트다. 새로운 스타일의 선진국형 해양 레저 리조트로 요트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해양스포츠와 해상관광을 즐길 수 있으며 최첨단 스포츠시설까지 갖추어 교육연수에도 적합하다.
삼천포마리나 : 면적 396.07 ㎢, 인구 11만 9326명으로, 경남 사천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려 해상국립공원의 중심지다. 스쿠버다이빙, 수상스키, 제트스키, 카누 등 해양 스포츠를 즐기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유명한 관광지(삼천포 유채꽃과 삼천포 대교, 사랑도 등)를 한꺼번에 경함 할 수 있다. 보트와 요트의 계류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요트 세척과 수리 등의 관리도 진행되고 있다.
통영 요트학교 : 남해안 해양관광의 중심지인 통영이 도내에서 최초로 정규요트 계류 및 부대시설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가운데 요트 대중화 이를 통한 해양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통영요트학교를 개교하게 되었다. 딩기 및 크루져 운용술, 체험 세일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강사 4명의 소규모 요트학교이나 앞으로 교육 전문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비 현황으로는 요트 10척과 비상구조선 2척이 있다
해양 의류 사업단 : 부경대학교 주관인 ‘해양 레저웨어 사업단’이 2011년까지 총 56억 원을 투자해 섬유, 패션과 신발산업 그리고 해양관련 관광산업과 연계함으로써 패키지형 신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 ; 부산시와 디자인 및 기술 개발, 스타 브랜드 구축, 신시장 개척 등 3가지 사업부문에 역점을 두고, 부산지역의 섬유, 패션관련 산업의 12개 산업 부문 중 해양 스포츠 웨어와 신발 및 제직, 봉제, 피혁, 비 섬유계 산업영역을 중심으로 지역 내 제조업 , 유통업, 서비스업의 패키지형 신 산업체제를 구축할 계획
부경대학교 해양 스포츠 학과 : 부경대학교 해양스포츠학과는 국립수산대학교의 전신으로 국내 유일한 해양스포츠학과이며, 해양레저의 기틀을 이룰 전문가들을 양성 및 배출하고 있다.
국내 요트산업의 문제점
법적/제도적 문제 : 국내 해양레저에 관련된 법들이 여러 가지 법에 분산되어 해양레저와 스포츠에 관한 법적인 제도가 부족하다. 계류장을 포함한 마리나 시설에 대하여는 항만법,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공유수면관리법, 유선 및 도선사업법, 요트 등 선박에 대하여는 선박법, 수상레저안전법, 유선 및 도선사업법, 선박안전법, 항해 구역과 항법에 대해서는 선박안전법, 해상교통안전법, 개항질서법, 클럽하우스 등 편의시설에 대하여는 관광 진흥법 등에 분산되어 효율적으로 개발, 보전, 이용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박안전법과 선박법에 의하면 세일 요트, 소형 모터보트 등 5톤 미안의 개인용 레저 선박은 등록 및 안전 검사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 이로 인하여 소유주가 불분명, 보험회사들의 보험 가입 회피, 안전관리 미흡, 입출항 파악 곤란 재산권 관련 행사 제약, 정확한 현황 파악 곤란, 계류장 사용료 체납에 대한 소유주 파악과 재산권 행사의 곤란 등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선박안전법 상 항행구역의 지정에 있어서도 선박 길이 12미터 미만 선박의 항행 구역은 평수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연근해항행이 곤란하다. 특히, 평수구역에는 어장, 어망, 항만 시설, 항로표지 등이 산재되어 있어서 자유로운 레저 활동이 곤란하며, 다도해와 연근해를 자유롭게 항행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해양레저 활성에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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