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펩시콜라가 코카콜라를 앞지른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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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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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기업소개
2. 펩시콜라의 역사
3.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비교
4. SWOT분석
5. STP분석
6. 4P 분석
7. 펩시콜라가 코카콜라를 앞지른 비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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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WOT분석
(1) 강점
① 다양한 유통망으로 인해 펩시 판매증가 ex)한국-롯데칠성
② 10~20대의 젊은 층 타겟
③ 젊은 이미지
④ 다양한 맛의 콜라 출시로 인한 타겟의 세분화
(2) 약점
① 콜라시장 규모 감소
② 콜라시장의 2인자 이미지
③ 시장 장악력 부족(패스트푸드 유통 약세)
④ 모기업의 지원 미약
(3) 기회
① 저용량 콜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잠재
② 태극마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시행 가능
③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
④ 콜라 소비가 예상되는 외식 산업 증가
⑤ 주 5일제 근무 → 외부 활동 증가
(4) 위협
① 탄산음료시장 성장률 감소
② 코카콜라의 브랜드 파워 / 군소 콜라업체의 도전
③ 웰빙 트렌드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④ 음료시장의 다양한 제품 특징으로 인하여 소비자의 선택 폭 넓어짐
5. STP분석
(1) Segmentation
① 10~20 대의 젊은층
② 탄산음료 선호 고객
③ 탄산음료를 선호 하지만 다량 섭취가 힘든 고객(다량 섭취 불가자)
④ 탄산음료에 대한 인식을 그리 나쁘지 않지만 건강을 고려하여 기피하는 고객
⑤ 기분 전환을 위해 탄산음료를 마시는 고객
⑥ 기존의 탄산음료의 고객이었으나 웰빙 트렌드를 타고 빠져나간 고객들
(2) Targeting
코카콜라를 마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펩시의 소비자로 돌리려는 게 주된 목적이고 궁극적으로 기존의 고객뿐만이 아닌 건강음료 섭취 고객의 일부도 콜라를 즐겨 먹을 수 있게 하려는 의도와 웰빙으로 인해 건강상의 이유로 기존에는 콜라를 마시다가 현재는 다른 음료수로 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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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www.pepsicola.co.kr
www.pepsiworld.com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만들기, 2007.09.20
마케팅 전쟁 - 알 리스, 비즈니스북스, 2006.04.01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09.20
소비의 심리학 - 로버트 B. 세틀, 세종서적, 2003.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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