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현대 사회의 윤리경영의 위치와 윤리경영 실현을 위한 소비자의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2. 기업윤리, 경영윤리, 윤리경영의 개념

3. 기업윤리의 발전단계 (Reidenbach-라히데바흐 로빈의 분류)

4. 윤리경영을 위한 기업윤리의 필요성

5. 윤리경영에 따른 기업비교

6. 전략으로서의 윤리 경영 vs 그 자체로서의 윤리 경영

7. 변화, 그 시작은 소비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윤리경영을 위한 기업윤리의 필요성
1) 자유시장 경제체제를 유지하려면 기업윤리가 필요하다.
자유시장 경제체제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신뢰(윤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윤리가 지켜지지 않으면 상호 믿을 수 없어 거래가 발달될 수 없으며, 시장경제체제가 발달하지 못하게 되어 기업이 존속할 수 없게 된다.

2) 기업 활동의 결과는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기업의 규모가 대규모화 되면서 기업 활동의 결과가 사회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업이 잘못된 제품을 만들거나 오염물을 방출함으로 사회적으로 큰 재앙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기업이 ‘이익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그 성장에 한계를 받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은 이제 이익극대화를 추구하기보다 장기적으로 성장을 하면서 살아남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어야 하고, 관계되는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법규의 범위를 넘어서 장기적인 입장에서 윤리성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3) 기업윤리 문제를 잘못 다루면 기업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업에서 사전에 기업윤리 관점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커다란 저항에 부딪치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그 기업에 더 큰 손실을 가져오고 나아가서는 기업 활동을 제한하는 정부의 규제를 초래하게 된다.
예) ① Ford 자동차는 Pinto차의 불량 휘발유탱크를 교체하지 않고 대당 $11를 절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종영(2007), 기업윤리, 서울, 삼영사.
필립 코틀러, 낸시 리(2007.7.30), 필립코틀러의CSR마케팅, 리더스북.
아마르티아 센 저, 원용찬 역(2008.06.25), 센코노믹스, 갈라파고스.
실벵 다르니 마튜 르 루 저, 민병숙 역(2006.03.20), 세상을 바꾸는 80인의 대안기업가, 마고북스.
강신주(2009.07.01), 상처받지 않을 권리, 프로네시스.
유한킴벌리 2010 사회책임경영보고서.
eai(east asia institute)동아시아연구원 여론분석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사례
  • 현대 서로 얽혀있는 이해자 집단과의 공생을 잘 빗대어 표현하였다. 예나 지금이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한 윤리 경영의 실천은 간과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의 요구나 기대는 점차 증대되고 있는데 그것에 준하여 기업이나 경영자는 변화하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경영의 자세, 즉 경영이념을 다시 생각해 보기 위하여 우리는 아래와 같이 사례별로 알아보기로

  • [기업경제] 증권관련집단소송법을 둘러싼 전경련과 경실련의 대응 비교
  • 사회 분위기에 따라 전경련이 가지는 위치가 과거에 비해 기업들에게 있어서 많이 약해지기는 했지만 협력과 대립을 통해 다져지는 신뢰는 더욱 강해지고 있다. 반면 90년대 들어서면서 생기기 시작한 대기업과 시민사회와의 연결망은 아직 완전하게 구축되지 않았다. 1989년 경실련이 조직되면서 본격적으로 관계를 맺기 시작했지만 그 방향성은 일방통행적이고 협력보다는 비난과 비판이 주를 이루는 대립적인 관계다. 증권관련집단소송법에서도 알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C. 정치적 환경 분석다.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입전략 및 현지화 마케팅 전략1) 초기진출전략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SWOT 분석D. 4P 전략E. 결과2) 중기진출전략(2002~2007)A. 시장상황B. 진출과정C. 경쟁사 분석D. SWOT분석E. STP 분석F. 4P 전략G. 결과3)현재진출전략 (제네시스)A. 시장상황B. SWOT 분석C. 4P 전략D. 결과3. 결론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과제1)하이브리드 - 신차종개발2)윤리경영3)브랜드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 실현하고 있습니다.   ②고객만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회사와 고객이 함께 성장하는 길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③사회공헌 선도적 환경보전 활동의 전개, 윤리적 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④가치창조 미래를 위한 성장을 추구하며, 생산성

  • [윤리사회]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윤리적 행위 때문에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스스로 윤리강령을 정하기도 하고 연합하여 윤리강령을 제정하기도 한다. 다음에는 미국 기업의 성장은 공정한 경쟁 때문이란 글과 기업에서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는 실상을 소개하며 코스탁 증권시장의 윤리강령 제정을 서두르고 있다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2000년 기업의 성공을 위한 조건으로는 기업윤리를 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1 ) 벤처기업의 사회적 책임 최근 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