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LOUIS VUITTON 루이비통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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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LOUIS VUITTON 연혁
2. LOUIS VUITTON 기업소개


Ⅱ. 본론


1. LOUIS VUITTON 루이비통의 성공요인
2. LOUIS VUITTON 브랜드파워 창출
3. LOUIS VUITTON SWOT분석
4. LOUIS VUITTON의 마케팅분석
5. LOUIS VUITTON의 실적


Ⅲ. 결론

본문내용
3) 디자이너들의 창의성을 보호
현재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사업가중 하나인 LVMH의 최고경영자 베르나르 아르노의 경영 원칙은 `인수·합병'과 `분산(Decentralization)'으로 정리된다. LVMH는 인수한 많은 유명 브랜드의 개별적인 정체성과 이미지를 개발하고 보호하는데 그 초점을 맞춘다. 각자 브랜드들 중 어느 하나라도 LVMH라는 본사 브랜드 및 다른 보유 브랜드들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즉, LVMH의 모든 브랜드는 각각이 하나의 기업으로 독자성을 유지받는다. 물론, 역량 차원에서는 서로 협력하지만 브랜드 이미지관리부터 기업문화까지 각 브랜드는 그 나름대로의 색깔을 유지할 수 있게 본사의 배려를 받는다.
아르노의 경영스타일은 경쟁업체인 구찌의 CEO 도미니코드 소울과 흔히 비교되곤 한다. 구찌는 브랜드의 중심축을 강하게 지키면서 인수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개념이다. 즉 구찌의 톱 디자이너인 톰포드가 인수업체들의 구두에서 의류 향수 넥타이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의 디자인에 관여한다. 반면 LVMH는 느슨하고 덜 중앙집권적인 조직이다. 아르노 회장은 각 브랜드는 각자의 역할을 자동적이고 독자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특히 디자이너의 창의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의류·패션업체의 성격상 자율권을 더 많이 보장할수록 각 브랜드가 제각기 커나갈 수 있다는 게 그의 기본 생각이다.
각 사업부는 경영자와 책임디자이너가 모두 따로 있으며 독자적으로 예산을 집행한다. 또 각 사업부별 실적에 따라 스톡옵션이나 상여금 등의 수단으로 확실한 보상체계를 갖추고 있다. 가능한 중앙집권화를 탈피하고 모(母)회사는 규모를 앞세운 협상력을 발휘할 때만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례로 지난해 LVMH는 광고비로 총 8억5000만달러를 지출했는데 이는 전체 LVMH 차원에서 광고비를 협상해 약
참고문헌
* 출처 & 참고문헌
* http://www.louisvuitton.com/
*루이비통의법칙-최강의브랜드전략(나가사와신야저,이민영역행간 2009.06.30 )
*http://blog.naver.com/daftlove.doclass='lime'target=_blank>패션/모델/ 명품/스포츠
*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1010/e2010101814102569760.ht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70552181
*http://blog.daum.net/darkady/7714086
* 네이버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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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참고문헌고광연(1999), 다국적 기업의 광고전략과 베네통 광고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김해림 외 1명(2005), 전문 스포츠화,의류 브랜드 나이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김지영(2009), 루이비통의 디자인 협업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신애희(2008), 스와치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분석, 경희대학교이미숙(1998), 샤넬 스타일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엄경희(2004), 구찌 브랜드이미지의 브랜드 인지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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