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지하철 화물운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그린물류의 등장

2. 본론
2-1. 도입배경
-Motivation
-지하철의 이점

2-2. 지하철 화물운송 전략
-실무자 인터뷰
-지하철 야간운송
-하역시스템
-동암역 ~ 인천시청역 반입선로 활용
-계양역 ~ 공항철도간 연결
-아라뱃길
-수인선

2-3. 전략 활성화방안
-1단계 협력분위기 조성
-2단계 세제혜택
-3단계 환경인증제 도입

3. 결론
3-1. 기대효과
3-2. 정리
본문내용
그래서 저희는 ‘지하철을 이용해 화물운송을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주제와 관련한 지하철의 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물류활동에서 CO2 배출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물류 운송과정에서 기차나, 선박 같은 경우는 대량으로 운송하기 때문에 단위 별 C02 배출량은 도로운송이 가장 많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Q2. 인천시에서 친환경정책으로써 지하철화물운송을 권유한다면, 기업체 입장에서 사용하실
의향이 있으세요?
글쎄요. 기업의 존재목적은 수익창출입니다. 기업에서 아무리 친환경을 중요시한다고 해도, 수익창출이 미약하다면 사용하지 않을 거 같네요. 또한 아무리 첨단시스템을 갖추고 있더라도 지금보다 지하철 하역관련 물류비가 대폭 상승할 것 같고, 지하철로 화물운송 시 일정 수용량이 충족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기업입장에서는 기다려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것 같네요.


Q3. 지하철화물운송 장려정책과 더불어 기업에 세제혜택이나 환경인증제 등을 실시한다면,
어떻게 생각하세요?
세제 혜택을 준다고 하더라도, 지하철화물운송으로 인해 발생하는 물류비가 세제혜택보다 크다면 이 부분도 크게 작용할 것 같지는 않네요.


Q1. 물류활동에서 CO2 배출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타 운송수단에 비해, 도로 운송이 CO2배출량이 가장 많은 것 같네요.


Q2. 인천시에서 친환경정책으로써 지하철화물운송을 권유한다면, 기업체 입장에서 사용하실 의향이 있으세요?
- 운송시 적은 사고발생률, 저렴한 가격, 친환경 측면에서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급하게 운송되어야 하는 제품들에 대해서는 문제가 발생할 것 같네요.
업체에서 지하철까지, 지하철에서 업체까지의 배송방법이 관건이겠네요.


Q3. 지하철화물운송 장려정책과 더불어 기업에 세제혜택이나 환경인증제 등을 실시한다면,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원규모에 따라 생각이 다르겠지만, 지금처럼 출발지에서 싣고 도착지에서 내리는 뚜렷한 배송방법만 있다면 좋을 것 같네요.



① MOU체결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위반시 도덕적책임만
있다는 특징을 이용하여 인천시의 지하철
화물운송전략에 대한 기업들의 참여부담감완화


② 민관협력체제 구축

인천시와 민간 기업들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Win-Win 전략 추구

참고문헌




■ 참고도서
블루이코노미, 군터파울리, 2010
그린오션, 양인목, 2009
그린.그린IT 그리고 그린 데이터 센터, 박현규 김용주 외, 2009


■ 참고 사이트
국토해양부 www.mltm.go.kr
인천메트로 www.irtc.co.kr
국가교통DB센터 www.ktdb.go.kr
인천광역시청 www.incheon.go.kr
코레일 공항철도 www.arex.or.kr
코레일 www.korail.com
경인 아라뱃길 www.giwaterway.kr
인천항만공사 www.icpa.or.kr
인천국제공항공사 www.airport.kr
로지스파크닷컴 www.logispark.com


■ 학술지
2008년도 대한전기학회 전력기술부문회 전력계통연구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5.30-31)
‘도시철도 회생 에너지저장시스템 설치 및 시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
  • 관리윤리로 무재고시스템을 이뤘다. 월마트 내 직원들의 입장에서 보면 활동반경이 줄어 작업능률과 피로방기로 직무만족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공급자인 납품업체는 자사제품의 판매율을 알 수 있어 다음 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제품 생산계획을 조절하여 생산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재고관리윤리면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된다. 공급자중심재고관리로 월마트와 납품업체의 윈-윈 전략 속 협력관계 강화로 일군 산업평화는 기업의 국제

  • [무역물류] 철도사업의 녹색물류 향후 전망 및 기대효과
  • 관리하여 야 한다.③ 정부는 철도가 국가기간교통망의 근간이 되도록 철도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 고 버스지하철경전철 등 대중교통수단을 확대하며, 자전거 등의 이용 및 연안해운을 활 성화하여야 한다.(5)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제1장 총칙제2조(정의) 11. “전환교통”이란 기존 교통수단을 다른 교통수단으로 전환하여 사람 또는 화물을 운송 하는 것을 말한다.13. “온실가스”란 적외선 복사열을 흡수하거나 재방출하여 온실효

  • [택배] 택배서비스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물류비용 절감에 대한 노력으로써 물류업무와 관련된 부분을 아웃소싱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택배서비스는 대형ㆍ대량화물을 터미널에서 터미널까지 운송하던 기존의 형태와는 다르다. 택배서비스는 소형ㆍ소량화물을 문전에서 문전까지 운송하는 것으로 소화물의 집하, 포장, 운송, 배송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일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택배서비스는 운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주도형의 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고 있다. 즉, 택배서비스

  • 자전거 퀵 서비스 사업계획서
  • 지하철 택배보다는 상승된 운임추후 회원제 관리로 요금 할인 가능4. 가격정책**5. 자전거 용품 개발 및 판매 전략Ⅳ. 마케팅 운영 계획*중국의 비옷(우피)의 모습과 우피를 입고 자전거를 타는 중국인들일본의 자전거용 우산 받침대와 우산 장착대**Ⅴ. 자금 운용 계획 1. 사업장 개설 예상 비용 계획내 용금 액비 고사무실 보증금55,000,000서초동,목동,동대문,종로,상계동1개월 임대료2,400,000서초동,목동,동대문,종로,상계동사무실 인테리

  • 국가물류비 절감대책
  • 화물유통 시간도 경쟁항의 1.5~2배 수준이다. 인천공항은 2001년 화물처리량 기준 세계 15권의 공항으로서 동북아 항공물류의 허브를 지향하고 있으나 화물처리시설은 크게 부족한 실적이다. 항만 공항 배후에 부가가치 물류시설이 취약할 뿐만 아니라 화물터미널 및 내륙컨테이너기지 등의 물류거점시설도 매우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물류산업의 세제 등의 지원책이 제조업에 비해 많이 부족하며 화물운송의 도로의존도가 지속적으로 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