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세븐 일레븐의 유통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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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브랜드 선정
2.편의점업계 경쟁현황
3.브랜드 연구
4.포지셔닝전략 대안 제시
본문내용
세븐일레븐

-1927년 미국 텍사스주의 달라스 얼음공장의 온도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선관리 제품을 판매한 것이 모태 이며 현재 18개국에 3만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체인업체

코리아 세븐

- 미국의 세븐일레븐 사와 기술도입계약을 체결하고 1989년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상가에  국내 최초의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올림픽점’을 오픈함 .코리아 세븐은 롯데그룹의 계열사로서 강한 유통의 힘으로 편의점 사업을 발전시킴. 국내 최초로 삼각김밥을 도입하며 편의점 먹거리 선두주자
     
바이더웨이

- 대한민국 고유의 브랜드이며 동양그룹의 계열사로 1991년 동양마트(주) 로 신촌점에 오픈한 것이 바이더웨이의 모태이며 국내 최초로 편의점 업계 흑자를 달성한 기업이다. 2003년 8월 바이더웨이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Terarosa社와 제휴를 맺고 국내에서 최초의 카페형 편의점을 선보임.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2010년 4월 롯데그룹 계열사인 업계3위의 세븐일레븐이 오리온 그룹의 업계4위 바이더웨이를 인수함으로서 편의점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으나 업계 3위라는 굴레에선 벗어나지 못함


-편리함(convenience)을 개념으로 도입된 소형소매점포. 주로 역주변 ·도로변 등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입지 장시간 영업 ,연중무휴 24시간 영업


-생필품을 맞벌이부부 ·독신자 등 비교적 목적구매 성향이 두드러진 고객을 겨냥하여 미국에서 시작
-1989년 중반 한국에 도입된 편의점은 미국인들의 편의지향 생활방식이 낳은 종합소매업의 혁신적인 형태이다. 아파트 밀집지역이나 사람과 차량 등의 통행이 많은 장소에서 소비자가 각종 생활용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장시간 영업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한국에는 89년 동화산업(同和産業)이 사우스랜드사와 제휴하여 세븐-일레븐을 개설한 데 이어, 로손 ·서클 K ·LG 25 ·AM PM ·패밀리마트 ·미니스토어 등이 잇달아 개설되어 편의점 붐을 일으키고 있다. 보통 25∼40평이 기준이며, 25∼35세의 연령층이 주고객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참고문헌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의 최근 1년 동안 편의점 물건 구매 경험이 있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49세 이하 남녀 1,563명을 대상으로 ‘편의점 이용 행태와 만족도 조사’
-네이버 백과사전
-한국편의점협회(cvs.or.kr)
-EBN 물류&조선 (bada.ebn.co.kr/news)
-http://satgaram.egloos.com/7089247
-세계일보 www.segye.com
-훼미리마트 홈페이지
-GS25 홈페이지
-7ELEVEN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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