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현황조사 -편의점 및 대형마트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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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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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PB(Private Brand) 상품이란?
2. 편의점 업계의 PB(Private Brand) 상품 현황
3. 대형마트 업계의 PB(Private Brand) 상품 현황
4. PB(Private Brand) 상품의 문제점
5. PB(Private Brand) 상품의 해결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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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와 제휴한 프리미엄 상품’, ‘고객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는 것을 전략으로 삼고 있다.
‘훼미리마트’와 ‘GS25’는 이미 라인업을 상당 부분 확장한 상황이다. ‘훼미리마트’는 '리굿'(legood)이라는 생활용품 브랜드와 '광수생각' 캐릭터 상품을 선보였다. 강원도/제주도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제주愛' '강원愛'라는 이름으로 지역 특산물을 10% 싸게 판매하고 있다. 더불어, 올해 370여 개의 PB상품을 신규로 출시하고, 매출 비중을 20% 이상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GS25’는 '베니건스' 및 '틈새라면'과 합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디즈니, 김구라 등 다양한 캐릭터를 상품에 접목시켰다. 시중가보다 30% 저렴한 와인을 내놓기도 했다. 이곳 역시, 올해 PB상품의 매출 구성비를30%까지 높이고, PB상품의 구성비도 전체상품의 25%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은 고 품질/소 용량 제품을 기반으로 편의점 주 고객층인 20~30대 이외에도 전 세대를 공략하는 상품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바이더웨이’는 소비자가 기존 편의점에서 접하기 어려운 상품 위주로 개발해, 소비자가 PB상품의 진정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3. 대형마트 업계의 PB(Private Brand) 상품 현황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신세계 ‘이마트’가 작년 10월 '가격 혁명'을 내세우며 PB상품을 대대적으로 늘리자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경쟁사들 간의 경쟁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일반 제조업체 제품보다 20% 이상 저렴한 양질의 PB 상품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유통업계에 PB 경쟁을 불러일으킨 것은 ‘이마트’다. 지난해 10월 신선. 가공 식품과 생활. 주방용품 중심으로 5개 브랜드 3000여 상품을 NB 상품보다 20~40% 낮은 가격에 내놓고 PB제품을 매장 전면에 배치했다. 지난 2월에는 패션 잡화 등 3000여 품목을 추가하며 모두 18개 브랜드, 1만5000여 개 품목에 이르는 PB상품군을 구축했다.
‘홈플러스’는 지난 2월 말 PB상품 5300여 종의 가격을 내렸다. 특히 NB 상품 가격이 오른 라면을 비롯한 가공식품과 가정용품 등 생필품 류 PB 상품 600여 종의 가격을 평균 12% 인하해 주목받았다. 이 회사는 직 소싱 강화와 물류 및 재고관리 효율화 등으로 인하된 가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올해 2000여 개 PB상품을 추가해 품목 수를 1만2000여 개로 늘릴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초 품질은 우수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소제조업체 상품을 PB로 판매하되 제조업체 브랜드도 함께 부착해 판매하는 'MPB'제품을 선보였다. 올해 MPB와 새로운 PB 브랜드로 1500개를 추가로 선보여 품목수를 7500개로 늘릴 계획이다.
대형마트들이 앞 다퉈 PB상품을 강화하는 것은, NB상품에 비해 가격이나 상품 구색, 품질, 수익성 등에서 다양한 경쟁 요소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PB상품의 핵심은 최저 가격. 동종 NB상품을 싸게 판다고 해봐야 업체별로 50원 이상 차이나기 어렵지만PB는 그렇지 않다. 처음부터 유통업체가 상품을 기획하기 때문에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폭이 커진다. PB상품의 파워가 커지면 NB 제조업체에 대한 가격 발언권도 세지고 상품 차별화도 가능해진다. 특정 PB상품이 인기를 얻게 되면 소비자들은 그 상품을 사기 위해 자주 가는 대형마트를 바꿀 수도 있다.
4. PB(Private Brand) 상품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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