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주)스페이스네트 포터모형 분석 및 IT정보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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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개 요
1. 선정이유
1.1 통신시장의 현실
1.1.1 통신시장의 정체현상
1.1.2 통신시장 활성화 정책
2. 선정기업

Ⅱ. Forter모델 기업분석
1. Five force model
1.1 현재 시장내의 경쟁 구조
1.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1.3 대체재
1.4 공급자의 교섭력
1.5 구매자의 교섭력
1.6 Five force model의 요약
2. Value Chain
2.1 지원활동
2.1.1 인프라스트럭처
2.1.2 인적 자원 관리
2.1.3 기술 개발
2.1.4 이동통신망 조달
2.2 기본활동
2.2.1 대내 로지스틱스
2.2.2 운영
2.2.3 대외 로지스틱스
2.2.4 마케팅과 판매
2.2.5 서비스
3. Poter's Model로 알아본 기업분석 결과와 방향

Ⅲ. 경영전략에 따른 IT정보기술 활용 방안
1. 현재 상황과 나아갈 방향
2. 경영전략과 IT정보기술의 활용
2.1 새로운 고객유치를 위한 마케팅
2.1.1 e-learning을 통한 사원 교육
2.1.2 웹서비스를 통한 광고마케팅
2.2 기존고객 유치를 위한 경영전략
2.2.1 분석 Software를 통한 맞춤 요금제 제공
2.3 고객의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

본문내용
1.5 구매자의 교섭력

(주)스페이스네트는 이동통신서비스업체로 최종구매자와 직접적 관계를 맺고 있다. 당연히 구매자는 소비자가 된다.

1) 구매자의 수, 조직화 : 현재 대한민국의 인구는 4,8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 중에 이미 4,500만 명이 이동통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존고객을 꾸준히 재유치 해야만 하는 통신사 입장에서 보면 구매자의 수는 상당하다. 최근 인터넷의 영향으로 개인 홈페이지를 통한 약간의 조직적 현상이 보이지만 그 역량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 구매자의 후방통합 가능성 : 최종구매자가 소비자이므로 후방통합의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본다.

3) 구매자의 가격민감도 : 보통 소비자들은 가격에 상당히 민감하다. 그러나 통신시장의 소비자들은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통신사들마다 다양한 요금제가 존재하지만 결과적으로 거의 비슷한 가격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가격으로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서비스와 기업이미지를 서비스가입의 판단기준으로 본다. 결과적으로 구매자의 가격민감도는 낮다고 볼 수 있다.

4) 구매자의 품질판단 유무 : 이동통신서비스는 복잡한 개념과 고도의 기술력이 사용되는 분야이다. 또한 정부의 규제부분도 많기 때문에 구매자가 전문지식을 가지고 품질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한다.

5) 전환비용 : 요즘 각 통신사들마다 전환비용을 낮추기 위해 휴대폰을 바꿀 경우 많은 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그러나 지원금을 받으면 2년이라는 기간을 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정보통신 산업통계연보,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13호, P.59, 2009
2) 코리아 투데이
3) 디지털 타임즈, “방송통신위원회 선불요금제와 MVNO사업 활성화 추진”, 2009.08
4) KoreanClick Log Data
5) 아이뉴스24, “정통부, 재판매 의무화 법 개정 작업 착수” 2007.05 강희종 기자
6) (주)스페이스네트(대표자:김홍철)기업신용분석 보고서, 한국신용평가정보(주), P.8, 2009
7) (주)스페이스네트(대표자:김홍철)기업신용분석 보고서, 한국신용평가정보(주), P.9, 2009
8) www.FreeT.co.kr (주)스페이스네트 공식 홈페이지
9)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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