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 규제와 정부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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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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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선정된 경제문제/경제정책의 개요
(1) 용어 정의
(2) 현재 상황
2. 시장경제원리 측면에서 바람직한 상황/제도
(1)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
(2) 기업의 행동원리
(3) 수요·공급의 원리
3. 시장경제의 한계 및 정부의 역할 필요성
(1) 공리주의적 사회후생 함수
(2) 정부 개입의 필요성
(3) 로렌츠 곡선과 지니 계수
4. 정부의 개입에 따른 실패 위험성
(1) 정부실패의 의미
(2) 정부실패 발생원인
(3) 정부 실패의 위험성이 가지는 의미
5. 결론 및 바람직한 정책방향
(1) 누진임대료
(2) SSM의 일부 품목 판매 금지, 판매상품 규격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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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업의 행동원리
기업은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생산요소를 합리적,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생산, 분배하는 경제 단위이자 생산의 주체이다. 이러한 기업은 단기적으로는 생산요소의 가격과 상품의 시장가격을 고려하여 생산량을 결정하고, 장기적으로는 생산시설의 증대(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라 생산비가 얼마나 절약 되고 수익이 얼마나 향상되는지를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한다.
이러한 기업의 특성과 행동원리를 보았을 때, SSM은 이윤을 획득하기 위해 자본과 경영이라는 생산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하나의 경제 단위이다. 즉, 일반 슈퍼마켓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자본과 효율적인 유통구조를 가졌기 때문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슈퍼마켓 산업과 유통산업은 규모를 키울수록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이 증대되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SSM은 유통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매점 수를 확대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시장경제원리에 따른 SSM은 일반슈퍼마켓보다 높은 효율성을 가진 생산주체이다.
(3) 수요·공급의 원리
시장경제에서는 사유재산권을 기반으로 경제주체들의 자유로운 선택과 경쟁이 가능하고, 이러한 요인들은 수요와 공급을 작동시킨다. 수요와 공급이 정해지면 이것에 의하여 균형가격과 균형수량이 결정된다. 또한 시장균형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가격 이외의 요인들의 변화로 수요와 공급에 변화가 생긴다면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하고 이에 따라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이 변한다. 예를 들어 공급이 증가하면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균형가격이 하락하고, 균형거래량은 증가한다. 이 경우 낮은 균형가격과 많은 균형거래량으로 시장균형이 형성되어 소비자 잉여 증가시키고 나아가 사회적 잉여(Social Surplus)까지 증가시킨다. 이러한 내용은 다음 그래프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
공급의 증가
-공급곡선의 이동: S0 → S1
-시장균형의 변화: P0,Q0 → P1,Q1
(가격: P0>P1, 수량: Q0<Q1)
-소비자 잉여 증가: A → A+B+D+F
-사회적 잉여 증가: A+B+C → A+B+C+D+E+F+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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