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SCM과 e-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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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CM개요 2
1. 1 SCM의 개념 2
1.2 SCM의 등장배경 3
1. 3 SCM의 목적 5
1. 4 동화기업 사례 8
1. 5 SCM의 분류 9
1. 6 SCM과 과거 관리방식의 차이점 10
1. 7 SCM 관련 부서와 구조의 변화 10
2. e-SCM의 개요 11
2. 1 SCM과 e-SCM 12
2. 2 e-비즈니스 환경과 SCM 12
2. 3 SCM과 정보기술 13
2. 4 e-SCM 의 개념 14
2. 5 e-SCM의 효과 15
2. 6 SCM 도입과 성공전략 15
3. 사례분석 – 교내서점의 수요예측 18
3. 1 현 서점의 수요예측 18
3. 2 현 교내서점의 개선방향 18
4. 결론 20
참고문헌 21
본문내용
1. SCM개요
1. 1 SCM의 개념
SCM은 고객의 고객에서 공급자의 공급자까지 전 프로세스에 걸친 가치사슬의 최적화 및 이를 통한 가상기업의 구현이며 공급자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패러다임이다.
또한 SCM은 물류의 확장된 개념으로, 제품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고객 수요에 맞추어 관리하는 것이다. 즉, 원료의 구매에서 완제품이나 서비스 유통에 이르는 자재 흐름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포괄하여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SCM이 중요한 이유는 공급시스템을 이용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사슬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다. 여기에서 공급사슬은 제조 산업, 서비스 산업 및 가정 등 어디에나 존재한다. 궁극적으로 공급사슬은 최종소비자인 고객을 위한 가치를 생산하는 통합된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영렬, 한대문 “e-비즈니스 시대의 ERP & SCM”, 도서출판 대경, 2006
이창화, “월간 E-logistics”, 대한상공회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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