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인사관리의 실태와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
2. 모집과 선발
3. 인재개발
4. 평가와 보상
5. 노사관계
6. 이직 ^ 퇴직 관리
7. 결론
본문내용
2004년 문화산업 부문의 총 매출규모 50조 601억 원
방송산업은 7조 7,728억 원(15.5%)으로 세 번째 우위

- 한류의 생산유발 효과 = 4조9336억
부가가치 유발 효과 = 1조 경제적 파급효과는 엄청남
7139억  해외시장 진출로 인한 부가 가치

- 연예 매니지먼트사도 급속도로 성장한
- 매니지먼트사의 개념 변화
: 과거 매니저의 개념  스타의 양성, 관리, 제작 등 연예 산업의 주체

2000년대 이후‘엔터주’라 불리며 기업 코스닥 상장

ex. IHQ, 팬텀, SM, 포이보스, 예당 Ent 40 여개
산업의 규모와 함께 빠른 변화 양상
1990년대 중,후반부터 시작된 아이돌

SM, DSP, YG, JYP 등 매니지먼트 사에 의해 전략적으로
대중화ㆍ차별화

2000년대 해체나 활동중단으로 약세를 보이는 듯 했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2세대 아이돌의 등장으로 다시 활성화

최근 성공적인 일본, 미국진출을 통해
한류의 유의미한 결과 도출

- 대형 매니지먼트사에 의해 전략적으로 선발, 기획, 제작,
홍보되는 하나의 상품의 가치를 갖음

2009년 삼성경제연구소 10대 히트 상품 3위
b. 신인의 모집

- 상시채용 : 상시 오디션 지원 시스템
- 정기채용 : 공개오디션 모집 공고
- 공개오디션이 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로 모집
ex. SM Ent : SM 청소년 베스트선발대회
노래짱, 외모짱, 댄스짱 등
(예성, 강인, 유노윤호 등)

- 매니지먼트사의 인재양성 프로그램
(박진영 JYP의 인재양성 프로그램)
- 로드캐스팅 : 매니저 및 담당자의 길거리 캐스팅
- 관련 부문담당자 및 매니저의 추천
- 방송사 인재발굴 프로그램을 통한 모집
: 슈퍼스타K, 아메리칸 아이돌, 스타킹 등
(폴포츠, 서인국, 조문근, 허각 등)
- 인터넷 방송 및 UCC를 통한 모집
- 기타 방면의 채용 : 백댄서, 코러스 (비, 린)
참고문헌
논문
- 한류의 안정적 기반 구축과 방송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개선을 위한 해외 사례연구, 방송위원회, 2006
- 예술인력의 보상 및 평가체계, 이종은,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2
-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 인적자원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부재를 중심으로, 정수연, 단국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6
-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박성혜,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2007

기사
- 한류 경제적 효과 매년 큰 폭 상승, 투데이코리아, 2010-02-26

- ‘산업’으로 커진 아이돌 그룹, 그 속에 숨어있는 경영 전략, 동아economy, 2010-04-24
- 사법시험보다 어려운 하늘의 ‘별’ 따기, 한국경제매거진, 2010-06-09
기타자료
- 아이돌스타 어떻게 키워지나 http://blog.daum.net/enter2001/1961
- 800대1 연습생 오디션, 아이돌 권하는 사회 http://blog.redian.org/644
- 대한민국 아이돌 산업을 말한다 - 기획사 http://rusham.tistory.com/121
- 연습생 시스템 도마 위 오르나 ‘실력하락 한류붕괴 고민도..’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0908111529121001
- [아이돌 스타, 연예 산업 판 바꾸다] 사법시험보다 어려운 하늘의 ‘별’ 따기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0060100757000021&mode=sub_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찰학] 마약복용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방향. 식품의약품안전청.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2002 마약류 퇴치 심포지엄』조현 편저(2002). 정신보건. 서울: 계축문화사.주왕기(1989a). 약물남용. 서울: 세계사.주왕기 et al.(1993b). 약물남용의 실태와 예방대책. 춘천: 한국약물남용연구소.주왕기(1996c). 필로폰 이야기. 춘천: 강원대학교 출판부.주왕기 외 편역(2000d). 약물남용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서울: 신일상사.채규만(2002). 약물중독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적 접근. 식품의약품안전청. 한국마약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과 연예기획사의 경영전략 고찰
  • 인사, 재무, 기획전략, 특히 가수 매니지먼트 의 경우에는 생산관리의 측면까지 골고루 고려해야 한다. 경영의 기초가 되 는 투자와 이익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해 보면 연예인을 스타로 키우기 까지의 투자금액이 점점 커지고 있고 이에 상응하여 관련 매출은 크게 신 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유명가수 개인의 매출액이 일반 중소기업의 연매출액과 비슷하고 유명 영화배우가 출현한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여 일으키는 매출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범

  • [사회이슈] 연예인지망생 대형연예기획사 부당거래 및 성착취 문제점 및 향후 나아갈 방향 고찰
  • 실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국내 연예기획사 현황 및 규모 (출처 : http://korea.kr/newsWeb/pages/brief/partNews2/view.do?dataId=155357922 )대중문화예술인(연예인)에는 연기자(탤런트), 가수, 모델, 영화배우 등이 있다. 이들이 활동하는 시장규모는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연예매니지먼트 수입과 제작유통업 관련 매출을 기준으로 약 3,800억원(2007년 12월말 기준) 정도의 시장규모를 가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

  • 연예인 전속계약에 따른 연예인 성상납과 부당거래에 대한 개선방안0k
  •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계약의 기본적인 내용은 매니지먼트사가 소속 연예인에 대한 제반 연예활동과 관련된 업무를 위임받아 처리하고 그 대가로 연예활동으로 인한 수입 중 일정 부분을 지급받는 것이다. 따라서 전속매니지먼트계약의 기본적인 성질은 위임계약으로 보아야 한다. 법원도 “전속매니지먼트계약이란 매니저가 연예인의 출연협상, 광고료 책정, 공연일정 조정 등 연예활동과 관련된 업무를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등 연예업무의 처리에

  • 부르주아 화장품 회사 분석
  • 방향의 부분과 마무리 작업을 담당하는 과정에서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제품의 특성이란 것을 알았습니다. 저희조가 선정한 화장품은 브렌드와 성능으로 평가받기 때문에 대부분의 글로벌한 전략에 세부적인 사항의 현지화가 알맞았고 특히 자회사는 판매에 치중하여 마케팅이 그 회사의 실적과 가장 직접 연결되는 부분이었습니다.따라서 인사와 재무에 관심이 있던 저는 화장품 업체에서 일을 하려면 화장품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