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팀제, 성공요인 및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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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팀제란?
⑴ 집단과 팀의 차이점

2. 효과적인 팀 만들기
⑴ 정황적 요인
① 충분한 자원

② 리더십 및 구조

③ 신뢰하는 분위기
1) 신뢰성확보

④ 성과 평가 및 보상 체계

◎ 성과평가 및 피드백단계(Evaluating&Feedback)
1) 성과분석

2) 성과·역량평가

3) 피드백

◎ 성과보상의 목적

◎ 성과보상의 체계

⑵ 구성
① 팀원의 능력

② 성격

③ 역할 분담

④ 다양성

- Henkel의 사례

⑤ 팀의 규모

⑥ 구성원의 유연성

⑦ 구성원의 선호도

⑶ 작업설계

⑷ 과정
① 공동의 목표

② 구체적 목표

◎ 성과목표 설정 방법(Planning)

◎ 팀 성과목표 수립절차의 개요

◎ 성과목표기준의 3대 핵심요건

③ 집단효능감

④ 갈등 수준

⑤ 사회적 태만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피드백
팀 단위의 성과경영에 있어 ‘피드백’은 팀장이 팀원에게 1년에 최소한 2회(상반기와 하반기에 1회씩) 정도는 해야 한다.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피드백을 주게 되지만, 최종적인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은 평가결과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마친 이후에 이루어지다. 피드백은 전략과제에 대한 성과뿐만 아니라 역량평가결가에 대해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피드백은 ‘탁월했던 내용’과 ‘보완이 필요한 내용’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이때 이메일이나 정형화된 디지털 방식의 문서보다는, 가급적 팀장의 인간미가 묻어날 수 있는 아날로그 방식의 편지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성과보상
◎ 성과보상의 목적
- 팀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동기부여
팀 성과목표의 달성을 통해 사업부 또는 전사 차원의 성과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전체 팀 구성원들이 각 팀원에게 부여된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강한 동기부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팀원의 동기부여는 팀원의 태도나 성향에 따라 자발적으로 형성될 수도 있고, 한편으로는 팀장의 관리나 통제를 통해서도 형성될 수 있다. 그러나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으로 형성된 성과목표 달성의 동기는 업무목표 달성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팀원의 성과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동기를 만들어내고 더 나아가 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성과보상의 운영이 필요하다.
- 성과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력
성과보상은, 팀 비전과 성과목표 달성의 추진력으로 팀원들을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움직이도록 동기부여하고 자가 발전할 수 있게 함으로써 미래성과에 대한 유인책 역할을 한다. 팀원은 보상을 통해 성과에 따른 보상기회와 자기 성장기회를 동시에 얻고자 하는 목적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 류랑도, 《하이퍼포머 팀장매뉴얼》, 썸앤파커스, 2009
- 신원동, 《삼성의 팀 리더십》, 한국경제신문 한경BP, 2005
- 임창희, 《한국형 팀제》, 삼성경제연구소, 1995
- (사)한국조직학회,《정부조직설계 표준모델 개발》, 2006
- 팀제 도입 경험이 있는 228개사(조사대상의 76%) 대상 LG경제연구소 조사결과
- 시너지효과 [synergy effect ] | 네이버 백과사전
- Weinstein, 1999, p.5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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