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리더십] 한국의 유학자의 사상과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표를 시작하며

2 조선의 유학자

3 결론
본문내용


1. 重繼統 以全仁孝 (중계통 이전인효)

2. 杜讒間 以親兩宮 (두참간 이친량궁)

3. 敦聖學 以立治本 (돈성학 이립치본)

4. 明道術 以正人心 (명도술 이정인심)

5. 推腹心 以通耳目 (추복심 이통이목)
: 마음을 헤아려 눈과 귀를 통하게 하시옵소서.
6. 誠修省 以承天愛 (성수성 이승천애)
: 수신 ( 修身 ) 과 반성 ( 反省 ) 을 정성스러이 하셔서
하늘의 사랑을 받들어 누리소서.

군주의 才智(재지)가 뛰어나 호걸을 부릴 수 있거나, 재지는 부족하더라도 현자를 임용할 줄 알면 治(치)가 된다. 한편 군주가 자신의 총명을 믿고 아랫사람을 불신하거나, 반대로 간사한 “국가를 편안하게 하고 백성에게 이로우면 모두 행할 수 있는 일이요, 나라를 편안하게 하지 못하고 백성을 보호하지 못하면 해서는 안된다”

“나를 어루만지면 임금이고, 나를 학대하면 원수다.”
자를 신임하여 귀와 눈을 가리면 亂(란)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학과 리더십] 오드리 헵번과 묵자의 나눔의 리더십
  • 사상을 믿고 실천한다면 우리 사회의 혼란과 부조리를 해결하는 데에 큰 힘이 될 것이다. 나와 가족을 사랑하듯 어려운 이웃을 사랑하고 이들의 고충을 함께 짊어지는 것이 우리 세대가 원하는 진정한 나눔의 리더십이 아닐까?3)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눔이란최근에는 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 자체의 품질과 특성보다도 대중이 인식하는 기업 이미지가 기업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이 보유한 이미지가 곧 해당 기업의 가치를 결정짓는다

  • [유학과 리더십] 이상적 지도자
  • 보다는 지도자의 도덕적 수양에 기초해서 통치해야 한다. 즉, 현대 사회의 지도자들도 개개인의 자질을 향상해야 하고, 우리가 지도자를 선출하는데 있어서도 그 지도자들의 개인적 자질을 고려해야만 한다. < 참고 문헌 >지금, 여기의 유학-성균관대학교출판부 유학사상-성균관대학교출판부 유교철학에세이-성균관대학교출판부 동양철학에세이-김교빈 이현구 지음, 동녘 현대인의 유교 읽기-아세아 문화사 유학과 현대 세계-김기현 옮김, 서광사

  • [유학과 리더십] 동무 이제마의 SRTC 분석
  • 한국방송출판, 2002.- 박현, 『이제마 사상체질과 인간관계』, 서울: 홍익출판사, 2002.- 백승헌,『주역으로 보는 이제마의 사상체질』, 서울: 중앙생활사, 2002.- 서정희, 『이제마가 권하는 7가지 성공코드』, 서울: 혜성출판사, 2005.- 신경림, 『시대를 앞서간 한국의 괴짜들』, 서울: 영언문화사, 2004.- 허훈, 『새로운 제안』, 서울: 새로운제안, 2005.- 금장태, 「동무 이제마의 사상」, 『철학자의 순례11』.- 졸고, 「동무 이제마의 성명관」, 범한

  • [유교와 리더십] 유교에 관한 논란거리와 올바른 이해 방법
  • 한국의 시대적 상황3) 올바른 이해를 위한 방법3-1) 장유유서에 대한 올바른 이해2-2. 남녀사이의 오해1) 남존여비에 대한 인식2) 오해의 사상적 기반2-1) 음양의 원리에 대한 오해2-2) 시대에 따른 이해와 해석의 부족2-3) 칠거지악의 인지와 삼불거의 불인지3) 올바른 이해의 방법3-1) 유교사상 중 하나인 충서사상에 주목3-2) 음양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2-3. 종교에 대한 고찰1) 서론2) 본론: 유학이 과연 종교인가에 대한 두 가지 의견2-1) 종교다.2

  • [유교] 현대사회에서의 유교의 의미
  • 사상기반을 가지고 있는 건전한 정당정치 모습과 더 닮아 있다는 것이 공정한 평가이다. 무엇보다도 오랜 역사를 두고 축적된 유교의 문치주의 전통은 한국의 권위주의적 군사정부와 너무 어울리지 않는다는 점을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이 해방 이후 권위주의 체제를 유지하게 된데는 조선시대의 유교나 전제주의보다 일제 식민통치의 제도와 조직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는 것이 좀더 적실성 있는 접근인 듯하다. 일제의 폭력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