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리더십] 동무 이제마의 SRT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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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Self
Ⅲ. Relationship
Ⅳ. Team
Ⅴ. Community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몇 년 전 최수종 주연의 ‘태양인 이제마’가 방영된 적이 있다. 굳이 그 드라마가 아니더라도 아동만화나 위인전, 소설 등에도 이제마의 일생에 관한 자료를 자주 접할 수 있었다. 그 와중에 ‘유학과 리더십’ 강의에서 성향조사를 통해 성향이 탐구형 인물, 즉 이제마와 같은 성향의 인물인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탐구형의 인물 중에도 허준이나 세종대왕, 장영실 등 평소에 존경하던 인물들이 많이 포함되었으나, 상대적으로 이제마에 대해서 알지 못했고, 이번 기회에 이제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이 들어 선정하게 되었다.
우선 이제마에 대한 사상체질의학 자체보다는 강의의 주제에 맞는 ‘탐구형 인물’로서의 이제마에 대해 조사하겠다. 이제마는 조선 시대의 서자 신분으로써,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멸시당하는 계급이었다. 하지만 그는 경험적 사실과 철학적 사상의 유추를 통하여 사상의학을 성립시켰는데, 이는 그 시대의 신분제약과 기존의 한의학 통설을 극복하고 독창적인 탐구 자세를 가진 인물로 현대인에게 훌륭한 본보기가 될 수 있다. 이제마의 신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사상 체질 의학을 세운 그의 탐구적 열의를 본받을 만하며, 또한 기존의 한의학 체계를 뛰어넘어 독창적인 의학 체계를 성립시킨 데에서 엿볼 수 있는 창조적 사고 역시 본받을 만하다. 그 외에도 실학연구의 선구자적 인물인 것 또한 현대인들에게 진취적 탐구의 자세를 고취시킬 수 있다.

Ⅱ. Self

1. 성장환경

이제마는 1836년(헌종 12년)에 출생했다. 그의 선조는 대대로 함흥에 집성촌을 이루며 살았다. 목조의 둘째 아들인 안원대군을 증시조로 삼은 안원대군 파에 속하며, 안원대군의 4대손인 이부가 조선 건국 기에 함흥 사촌에 정착하여 뿌리를 내리게 된 계기가 함흥에 자리 잡게 된 이유이다. 그의 할아버지 이충원은 자손이 없던 이익제의 양자로 들어가, 지극한 효성으로 양부를 모셔 주변에 칭송이 자자했다. 이충원의 사후 10년 후인 1859년에는 양자로 들어가 부모에게 효도를 다하고 집안을 크게 일으킨 공로가 인정되어 나라에서 정문을 세워 주었다. 이제마의 아버지 이반오는 이충원의 둘째 부인인 서씨의 3남중 막내아들이다.
이제마는 아버지 이반오의 네 명의 부인중 네 번째 부인 김 씨의 아들이다 이반오는 첫째 부인을 1년 만에 보내고, 두, 셋째 부인을 얻었으나 부부관계가 그리 원활하지 못했다. 또한 이제마의 생모는 순서상으로는 두, 세 째 부인보다 먼저 족보에 기재되는 것이 옳으나, 다시 주모의 딸이라는 천한 신분에다 정식으로 혼례를 올리지 않아 족보에 누락 되었고, 후대에 와서야 넷째부인으로 족보에 기재되었다. 천출이었던 이제마였지만, 손이 귀한 이씨집안 이었고 매우 비범한 기질을 가진 이제마는 적정자로 인정받았다. 이제마의 큰아버지 이방현은 북도문장(관북의 학자)로 불리며 종 7품 관직에 까지 관직에 오른 인물이다. 그는 7살의 이제마에게 문장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는데, 그 배우는 정도가 남달라 ‘동무는 한번 독서에 몰두하면 끼니를 잊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집안 식구들이 서고로 밥을 들고 가 먹여주는 일까지 있었다.’ 라고 전해진다. 또한 어린 이제마는 공부뿐만 아니라 말 타기와 활쏘기도 틈틈이 훈련해 문무를 겸비한 선비로 자랐다.
1949년 평소부터 병약했던 이제마의 아버지, 이반오는 위의 두형들보다 먼저 사망하게 된다. 그 때부터 이제마는 왜 자신의 아버지가 큰아버지, 둘째아버지, 할아버지보다 먼저 죽었는가를 알기 위해 의서를 읽기 시작한다. 이해 8월 이방현의 도움으로 이제마는 향시에 참석하였는데, 장원으로 급제한다. 하지만 그해 겨울, 할아버지마저 타계하니, 그 슬픔을 이길 방도를 찾다, 새로운 견문을 통해 해결해야겠다고 결심, 처음으로 가출을 한다. 18세가 되기 전까지 이제마는 둘째어머니, 큰 아버지를 떠내 보내며 슬픔을 잊기 위해 러시아 문물과 같은 신식문물에 관심을 쏟는다. 21살 이제마는 김규형의 딸 김 씨와 혼인하여 1895년 장남 이용해를 얻는다. 하지만 1896년 부인 김 씨를 악질로 또다시 떠나보내며 기존 의학에 관한 의문점을 본격적으로 갖게 되었다. 그 후 이제마는 이용해를 집안에 두고 방랑하기 시작하는데 그 와중에 조선시대 유명한 성리학자인 노사 기정진의 문하에 들어가 3년 동안 유학을 배웠다. 이 와중에 인간의 심성에 대한 이해와 같이 약효의 효능도 사람마다 다를 것이라는 사설을 세운다.
이제마가 30살 무렵일 때 우연히 묵게 된 객잔의 벽지에서 사상의학에 관한 큰 깨달음을 얻게 된다. 그 벽지는 운암 한석지의 명선록의 내용이었다. 그는 그 한석지의 손자이자 주막의 주인에게 부탁을 해 1개월 동안 명선록을 공부한다. 명선록의 주된 이념은 탈주자학적인 성리학을 강조하는 것이었는데, 이제마 또한 이 생각에 동의하게 된다. 여행에서 돌아
참고문헌
<도서>
- 김종덕, 안상우, 이경성, 「이제마 평전 : 허구와 상상을 걷어낸 東武의 참모습 」, 서울: 한국방송출판, 2002.
- 박현, 『이제마 사상체질과 인간관계』, 서울: 홍익출판사, 2002.
- 백승헌,『주역으로 보는 이제마의 사상체질』, 서울: 중앙생활사, 2002.
- 서정희, 『이제마가 권하는 7가지 성공코드』, 서울: 혜성출판사, 2005.
- 신경림, 『시대를 앞서간 한국의 괴짜들』, 서울: 영언문화사, 2004.
- 허훈, 『새로운 제안』, 서울: 새로운제안, 2005.

<논문>
- 금장태, 「동무 이제마의 사상」, 『철학자의 순례11』.
- 졸고, 「동무 이제마의 성명관」, 범한철학 제33집, 2004(여름).
- 최대우, 「동무 이제마의 윤리관」, 哲學硏究 제95집, 2005(여름).
- 최대우, 「동무 이제마의 사상설적 인간관」, 哲學硏究 제85집, 2003. 2.

<인터넷>
- 네이버 국어사전.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이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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