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보문고의 마케팅 전략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This is “Kyobo Book Center.”


Ⅱ. 대형서점 & 중소형 서점과의 경쟁


Ⅲ. 전자상거래 – 온라인 도서판매 유통 경쟁


Ⅳ. e-Book


Ⅴ. 교보문고의 내적 역량 평가


Ⅵ. 교보문고의 외적 환경 평가


Ⅶ. SWOT 분석


Ⅷ. 교보문고의 내일과 전략적 제안점


본문내용
Ⅴ. 교보문고의 내적 역량 평가



Value Chain으로 교보문고의 내적 역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Firm Infrastructure 면에서 보면 교보문고는 대형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 서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타 업체와의 경쟁에서 매우 유리하다. 특히 우리 나라 최대 규모의 오프라인 대형 매장에 가장 다양한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이 찾는 제품 라인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서점들의 경우 베스트셀러 도서들을 중심으로 비교적 제한적인 도서를 판매할 수 밖에 없고, 희귀한 서적의 재고를 보유해 놓고 판매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교보문고의 경우에는 보유하고 있는 재고의 종류와 양에 있어서 경쟁업체들에 비해 우수하고, 이미 확보하고 있는 네트워크 망을 통해서 다른 채널을 통해 구하기 어려운 책들도 구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교보문고의 인적 자원관리는 단순히 인력을 관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PCMM을 바탕으로 한 신(新)인사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PCMM(People Capability Maturity Model)의 목표는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직원들의 자질을 관리, 개발, 사용하는 것이다. 교보문고는 1997년에 자격급 및 직군체계의 확립, 다면평가, 성과에 따른 보상 등을 중심으로 하는 신 인사제도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축적된 역량을 기반으로 2002년에는 역량개발과 역량 발휘, 업적이 전략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역량 육성형 성과급제 및 평가체계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새로운 인사체계를 구축하였다.

기술 개발과 관련해서 교보문고는 앞서 제시하였던 POS시스템을 이용한다. POS 시스템 도입으로 경영정보시스템을 이용한 효율성 제고를 이루게 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은 구매(Procurement)부문에서도 청구관리, 발주관리, 입고관리, 매입관리, 사급관리 등의 정보시스템화를 통해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본원적 내적 역량에 있어서도 앞서 설명한 불친절 제로운동, 불만족 제거운동, 북마스터 제도 등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여왔으며, 멤버쉽 제도를 강화하여 도서 구입에 따른 적립금 제도를 통해 교보문고 고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 외에도 IntraERP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서, 수주에서 생산, 영업유통, 구매조달, 재고, 자재, 외주 및 품질관리, 회계업무까지의 모든 기업업무 흐름과정 자체를 첨단 프로세스공학과 소프트웨어 기술로 자동화하여 기업 업무에 대한 합리적 운영과 판단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10억원 이상을 투자해 지능형 통합 콜 센터를 도입하고, 전문 상담원을 50여명으로 확대 배치하고 있다. 교보문고는 40억원을 투자해 일본 물류전문기업인 호쿠쇼로부터 대규모 도서자동분류기 (Sorter)를 도입하여 새로운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도서자동분류기 도입을 위해 교보문고는 1년간 해외 도서물류체계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보문고 마케팅 PPT] 교보문고 기업분석,성공요인,SWOT분석과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문제점,해결방안제언및 향후시사점연구
  • 교보문고에게 기회가 되고 있다.(4) Threat1. 도서 할인업체의 영향으로 출판계는 발 행 종수, 발행 부수, 서점 수에 있어 모두 감소세를 보임2.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여러 인터넷 서점이 등장 하면서 출혈적 가격경쟁은 도서유통업체에게 큰 위기3. 할인판매의 금지로 인해 도서시장 자체 가 축소될 수 있다는 점이 부정적 5. 교보문고 마케팅전략 사례#1. 유형성“ 대대적인 매장 리뉴얼 “ : 거대한 소나무 테이블과 자연광에 가까운 색온도로

  • [독후감] 경영서적 - 전략은 불황보다 강하다
  • 전략으로써 행함으로써 선점 효과로 기업이미지를 올리는데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또한 고객과의 관계나 직원들의 회사 만족 도를 올리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을 것이다.이처럼 다른 기업이 행하지 않은 일을 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 자체의 윤리 경영을 한다는 것은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나 좋은 성과이고 좋은 방향이라 생각한다.이밖에도 다른 기업들의 재미있는 에피소드나 성공하기까지의 노력과 기업자체의 혁신 이미지변신 마케팅의

  • [인터넷마케팅] 반스앤노블 마케팅전략
  • \\- 목 차 -Ⅰ. 연구목표 Ⅱ. 연구개요 Ⅲ. 본론1. 반스앤노블⑴ 기업소개 ⑵ 상황분석(온라인 도입배경) ⑶ off-line 마케팅전략1) STP전략 2) 4P전략 ⑷ on-line 마케팅전략1) STP전략 2) 4P전략 3) 7C전략 ⑸ 아마존의 on-line마케팅 전략 (6) 반스앤노블 vs 아마존 2. 교보문고⑴ 기업소개 (2) off-line 마케팅전략1) STP전략 2) 4P전략 (3) on-line 마케팅전략1) STP전략 2) 4P전략 3) 7C전략 (4) 교보문고의 방향 ⑸ yes 24의 on-line마케팅 전략 (6) 교보문고 vs yes 24

  • [경영시스템 MIS] 교보문고 경영분석 - 환경분석, MIS구축사례, 마케팅 4P SWP SWOT 6C 분석(HWP)
  • ContentsⅠ. 서론 : 교보문고 기업현황 및 소개o 교보문고 기업개요 / 기업현황o 설립배경o 기업연혁o 기업 비젼, 미션o 경영이념, 경영철학o 기업문화 등Ⅱ. 본론 : 교보문고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 분석1. 온라인 서점, 오프라인 서점 시장환경 분석- 온라인 / 오프라인 시장 규모 - 온라인 / 오프라인 시장 차이점2. 시장환경 분석- 내부환경 / 외부환경 시장- 경쟁업체 비교분석o 온라인 : 인터파크, YES24, 알라딘o 오프라인 : 영풍문고3. 인터넷서

  • [경영시스템 MIS] 교보문고 경영분석 - 환경분석, MIS구축사례, 마케팅 4P SWP SWOT 6C 분석(PPT)
  • 문고의 MIS 구축 배경 (2) 교보문고의 E-CRM 추진 목적 / 과정(3) 교보문고의 E-CRM 전략 / 운영사례(4) 교보문고의 E-CRM 도입 효과(5) 교보문고의 E-SCM 구축 분석- 주문시스템, 물류자동화 시스템- 정보 시스템 처리 과정 Chapter 4. 교보문고의 전략과 MIS지원방안(1) 고객DB를 활용한 커뮤니티 / 추천시스템(2) 유비쿼터스를 도입 / 배송시스템 개선(3) 수익지향적 컨텐츠 개발과 Upgare (4) 오프라인 상점과의 제휴전략(5) Web-based 콜센터 개발을 통한 니치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