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대련항의 물류전략 및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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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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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련항의 항만 특성에 대한 개요

(1)중국 동부지역의 경제적 특성
(2)일반현황
(3)대련항의 물동량 처리 실적

2.시설

(1)항만시설
(2)항만배후 단지 시설 현황

3.운영체제

(1) 항만 운영관리 체제
(2) 대련항 항만정보 시스템 현황
(3) 대련항 배후연계운송 시스템 현황
(4) 항만 서비스 수준
(5) 항만관련법률

4.금융

(1) 대련항 운영에 관한 재무적 흐름

(2) 배후 금융단지 및 정부 지원

5.대련항의 강점과 약점 SWOT

6.물류전략및 마케팅

(1)대련항 발전의 전략적 목표
(2)복합물류단지 구축
(3)외국 선진기업과 제휴
(4) 종합물류정보망 구축
(5)규범화된 지역해운시장 형성
(6)항만 소프트웨어 환경의 개선
(7)동북지역 항만들의 상호 협력

7. 북중국 항만(청도 청진 대련)의 성장과 환경변화

(1) 부산항의 위상 변화
(2) 4개 항만의 총괄비교
(3) 부산항의 경쟁력 분석과 대응책

본문내용
(4) 항만 서비스 수준

대련항은 세계 160개 국가와 무역을 하고 있으며, 정기선사는 총 75개로서 동남아, 중동, 유럽, 북미간을 운항하고 있다. 항공, 해운, 육로 등 다양한 운송방식으로 형성된 대련항의 해운-철도 복합운송서비스는 연속 취급 총 물동량이 중국 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련항의 청도길이는 총 15Km에 달하며,TCR 간선철도를 통해 중국 전역과 연계되고 있다.

항만의 각 서비스 단계마나 발전 속도가 각기 다르며, 각 단계애서의 합리적인 연계가 아직은 부족하며, 항만의 설비들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전체적으로 보아 대련항의 항만서비스는 아직 부족점들이 있고 선진해운센터의 그것과는 아직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환적컨테이너물동량이 적은 것도 그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이다.
이외에 항만서비스의 경영주체도 여전히 국유기업이어서 경영이념, 관리방식, 관리수단이 기장경제의 요구에 비교하여 차이가 나며 경영시스템은 융통성이 없으며ㅡ 적극적인 자기 주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통관과정에서 각 부서 사이에 평해-교체되는 “결합점”이 쉽게“항구병목”으로 된다. 검사 및 검역기관의 분산, 공무처리와 분산검사는 화주로 하여금 여러 차례 신고하게 함으로서 오랜 통관시간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이는 전체적인 통관과정이 길어지며 이는 선박의 체항시간, Turn-arounf time in Port를 필연적으로 늘리고 있다.

(5) 항만관련법률

중화인민공화국 항만법은 제 14대 전국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의 제3차 회의를 통하여 제정되었다. 2004년 1월1일부터 발효했다. 이번 항만법의 제정을 통해 외자도입제도가 개성되었으면 대외개방적책에서 한단계 더 발전한 법률적인 토대가 마련되었다.
그러나 일부 집행되고 있는 법규는 투명하지 못하고 부서사이에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내용이 있어 통관하고자 하는 기업으로 하여금 혼란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대련항 화물 수출입 과정은 관련 규정의 미비로 실제 활용정도는 매우 낮은 실정이다.
또한 각 항만부서는 아직 대련 동북아 해운센터 건설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책이나. 규정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대리점분야는 현재까지 인정받는 행위규범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련항은 동북아 해운센터 건설에서 가장 중요한 자유항 지정을 아직 받지
참고문헌
<자료출처>


중국 대련항의 북중국 물류중심항으로서의 경쟁력 분석 및 발전 방안 연구 / 이암

동북아 국제항운센터로서의 대련항의 발전방안 / 張曉林

북중국 세 개 항만(청도·천진·대련)의 통합에 따른 항만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 賈月偉

대련항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 王천

중국기업의 물류정보 시스템 활용과 물류성과에 관한 연구 :대련지역을 중심으로 / 리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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