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기관의 마케팅(홍보)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의 정의

1) 웰드(D.H. Weld Louis)의 정의

2) 체링톤(P.T. Cherington)의 정의

3) 클락크(F.E. Clark)의 정의

2. 마케팅의 의미 변화

3. 교육기관에 있어서 마케팅이란?

II. 마케팅의 중요 고려 요소와 HRD의 마케팅
1. 마케팅 전략의 변화

1) 4C 전략이란?

2. HRD기관의 마케팅 포인트와 사례

III. Reflection - HRD에 있어서 마케팅이란?
참고문헌

부록
[별첨2] 마케팅의 4P전략

1.제품 (Product)

2. 가격(Price)

3. 경로(Place)

4. 촉진(Promotion)

[별첨3] 마케팅의 4C전략

1. Customer Value

2. Cost to the Customer
3. Convenience
4. Communication

[별첨4] HRD의 마케팅

[별첨5] 각 기업의 HRD 마케팅 사례

1. 삼성 Credu 크레듀

2. 휴넷

3.포스코 인재 개발원

4.모토로라 코리아 인력개발 마케팅

5. 두산의 ‘사람’에 대한 광고

[별첨6] HRD 마케팅 방안 (1) : 실행하는 교육에 명확한 컨셉을 만들어라

실행하는 교육에 명확한 컨셉을 만들어라

[별첨7] HRD 마케팅 방안 (2) : 활동력을 보여주는 실험적인 다양한 시도를 해보라

[별첨8] 마케팅 개념의 고도화

[별첨9] 마케팅 개념의 변화


본문내용

2. 마케팅의 의미 변화

마케팅이 처음에 모두 소비자 중심으로 발전 한 것은 아니다. 1900년대 초기만 하더라도 생산의 개념이 강했고, 1950년대 까지는 제품의 개념, 판매의 개념이 중요했다. 마케팅이 단순 판매가 아니라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판매까지 모든 총체적인 경영 활동을 포함한다면 앞서 언급한 활동도 마케팅이겠으나, 현재 우리가 생각 하는 마케팅의 관념은 1950년대 이후에 마케팅 개념 단계에 들어서서부터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미국기준).

경제 구조가 경쟁적으로 치열해지고 공급 과잉으로 인해 기업 환경이 어려워짐에 따라서 제품의 차별성과 판매 전략의 다양화, 그리고 소비자 중심의 변화 역시 마케팅이 가지는 중요한 배경이다. 최근에 들어서 마케팅의 종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또한 그 정의 역시 딱히 하나로 정립하기 힘들지만, 여러 가지 정의의 공통적인 요소( 제품, 촉진, 가격, 유통, 서비스 등)를 뽑아서 간략히 정의를 내릴 수 있다.

3. 교육기관에 있어서 마케팅이란?

우리는 교육기관으로서 마케팅에 대해서 어떻게 볼지 생각해 보았다. 먼저 마케팅이라 함은 생산 활동보다는 판매활동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활동으로 많이 생각된다. 물론 마케팅이 경쟁 회사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경쟁의 우위를 점하는 것과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교육이 서비스업이라는 것을 생각할시 제품의 생산보다는 좀 더 나은 교육을 어떻게(how to do) 전달 할 수 있을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아울러 소비자 중심, 즉 학습자 중심의 제품을 생산하고(서비스 제공)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출처- http://blog.naver.com/aappsss/40087668534 마케팅의 전략체계
http://cafe.naver.com/wellcomfamily/275 마케팅과 경영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변천,확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독서지도,사이버평생교육,행정적지원,발전방안 분석
  • 기관이 가질 수 없는 노하우(know how)를 가지고 있다. 이를 십분 활용하면서 평생 교육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일반화시키기 위해서 몇 가지 개선해야 할 점들을 들어보고자 한다.가. 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과 교육 수요자가 원하는 교육 시설 및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하겠으며, 적극적이고 다양한 홍보 활동이 필요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의식의 제고가 필요하다.나.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반학교에 보급하고 지역

  • [삼성전자 전략][삼성전자][삼성][브랜드 전략][경영 전략][인재육성 전략][HRD 전략][경영]삼성전자 브랜드 전략, 삼성전자 경영 전략, 삼성전자 인재육성 전략, 삼성전자 HRD(인적자원개발) 전략 분석
  • 전략은 기업의 미래 핵심역량 배가로 삼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핵심인력의 지속적 육성을 통한 전문능력을 배가하여 궁극적으로 인적자원의 일류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리더십, 마케팅, 기술중심의 핵심역량과정과 직능전문가과정, 학술과정, 국제화과정을 보다 심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둘째, 교육환경 Digital화에 따른Digital-based 교육 Infra를 구축하는 것이다. 즉, HRD부문 KMS(지식경영체제)를 구축하고 Cyber 교육의 전략적 확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 마케팅은 평생교육기관과 학습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일들로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 요구분석 및 평생교육기관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홍보 업무를 의미한다.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본과정으로서 구성요소는 평생교육기관 교육사업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전략과 활동계획을 수립하는 기획, 학습자 집단구성, 직원조직, 각종 협의체 구성 등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는 조직, 평생교육기관의

  • [인적자원개발론] 두산(DLI)의 인적자원개발
  •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뿐 아니라 일에 대해 동기부여가 가능하며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이 필요하겠다.셋째, 외부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두산그룹의 색채가 결여될 수 있으므로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필요가 있겠다.넷째, 단기성과 개선 뿐 만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장기성과 개선 방향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그룹 내에서 HRD의 필요성을 인식 시켜야 하겠다.다섯째, 객관적인 보상체계를 확립 시킬 필요가 있겠다.

  • [기업교육]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 현황 및 실태분석
  • HRD 전문교육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필요에 따라 강사섭외자원봉사자 충원 방법충원하지 않음자원봉사자 활용 방법활용하지 않음3. 평생교육기관의 조직관리원장인재육성팀직장인, 기업에게 요구되는 핵심인재 양성 및 직무역량, 외국어, 비즈니스에서 엄선된 교육서비스를 제공관리팀일반사무, 시설관리, 예산 및 회계관리교육컨설팅팀고객사의 Business issue, 역량모델, 교육부서의 전략목표를 반영한 교육체계수립 및 교육프로그램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