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 기관의 마케팅(홍보)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의 정의
1) 웰드(D.H. Weld Louis)의 정의
2) 체링톤(P.T. Cherington)의 정의
3) 클락크(F.E. Clark)의 정의
2. 마케팅의 의미 변화
3. 교육기관에 있어서 마케팅이란?
II. 마케팅의 중요 고려 요소와 HRD의 마케팅
1. 마케팅 전략의 변화
1) 4C 전략이란?
2. HRD기관의 마케팅 포인트와 사례
III. Reflection - HRD에 있어서 마케팅이란?
참고문헌
부록
[별첨2] 마케팅의 4P전략
1.제품 (Product)
2. 가격(Price)
3. 경로(Place)
4. 촉진(Promotion)
[별첨3] 마케팅의 4C전략
1. Customer Value
2. Cost to the Customer
3. Convenience
4. Communication
[별첨4] HRD의 마케팅
[별첨5] 각 기업의 HRD 마케팅 사례
1. 삼성 Credu 크레듀
2. 휴넷
3.포스코 인재 개발원
4.모토로라 코리아 인력개발 마케팅
5. 두산의 ‘사람’에 대한 광고
[별첨6] HRD 마케팅 방안 (1) : 실행하는 교육에 명확한 컨셉을 만들어라
실행하는 교육에 명확한 컨셉을 만들어라
[별첨7] HRD 마케팅 방안 (2) : 활동력을 보여주는 실험적인 다양한 시도를 해보라
[별첨8] 마케팅 개념의 고도화
[별첨9] 마케팅 개념의 변화
- 본문내용
-
2. 마케팅의 의미 변화
마케팅이 처음에 모두 소비자 중심으로 발전 한 것은 아니다. 1900년대 초기만 하더라도 생산의 개념이 강했고, 1950년대 까지는 제품의 개념, 판매의 개념이 중요했다. 마케팅이 단순 판매가 아니라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판매까지 모든 총체적인 경영 활동을 포함한다면 앞서 언급한 활동도 마케팅이겠으나, 현재 우리가 생각 하는 마케팅의 관념은 1950년대 이후에 마케팅 개념 단계에 들어서서부터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미국기준).
경제 구조가 경쟁적으로 치열해지고 공급 과잉으로 인해 기업 환경이 어려워짐에 따라서 제품의 차별성과 판매 전략의 다양화, 그리고 소비자 중심의 변화 역시 마케팅이 가지는 중요한 배경이다. 최근에 들어서 마케팅의 종류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또한 그 정의 역시 딱히 하나로 정립하기 힘들지만, 여러 가지 정의의 공통적인 요소( 제품, 촉진, 가격, 유통, 서비스 등)를 뽑아서 간략히 정의를 내릴 수 있다.
3. 교육기관에 있어서 마케팅이란?
우리는 교육기관으로서 마케팅에 대해서 어떻게 볼지 생각해 보았다. 먼저 마케팅이라 함은 생산 활동보다는 판매활동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활동으로 많이 생각된다. 물론 마케팅이 경쟁 회사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경쟁의 우위를 점하는 것과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교육이 서비스업이라는 것을 생각할시 제품의 생산보다는 좀 더 나은 교육을 어떻게(how to do) 전달 할 수 있을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아울러 소비자 중심, 즉 학습자 중심의 제품을 생산하고(서비스 제공)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이라 생각한다.
- 참고문헌
-
출처- http://blog.naver.com/aappsss/40087668534 마케팅의 전략체계
http://cafe.naver.com/wellcomfamily/275 마케팅과 경영의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변천,확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독서지도,사이버평생교육,행정적지원,발전방안 분석
- [삼성전자 전략][삼성전자][삼성][브랜드 전략][경영 전략][인재육성 전략][HRD 전략][경영]삼성전자 브랜드 전략, 삼성전자 경영 전략, 삼성전자 인재육성 전략, 삼성전자 HRD(인적자원개발) 전략 분석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교재에 나온 코트니의 경영의 과정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유아교육기관포함)
- [인적자원개발론] 두산(DLI)의 인적자원개발
- [기업교육]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 현황 및 실태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