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와 성과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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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직문화란
2.형성 및 정착과정
3.구조 및 7s
4.구성단계
5.접근방법
6.조직문화의 유형
7.조직문화의 해석
8.조직 성과와의 관계
9.사례

본문내용
Shared Value (공유 가치)
사명, 비전, 상징, 가치. 강점, 약점
Strategy (전략과 환경 인식)
경영 환경에  대한 인식, 비전과 장래성에 대한 인식, 회사와 경영 방침에 대
한 인식 등 
Structure (조직 구조)
역할의 명확성, 규정과 절차에 대한 인식, 업무 재량에 대한 인식
System (운영 체계)
인사 제도, 복리 후생 제도, 의사 소통, 상사의 인정과 신뢰 정도 
Staff (인재 구성)
일에 대한 가치관, 자발적 동기, 일에 대한 만족도, 성장가능성, 이직 의사  
Skill (조직 능력)
리더십. 상사/리더의 역할 수행. 구성원의 능력과 스킬 
Style (조직풍토)
조직 분위기, 갈등 해결 방법, 상사, 동료간의 관계 유형 의사결정 유형 등



인지적
가치관 조직에서 공식적으로 표명된 가치 및 규범
흔히 창업자 또는 최고경영자에 의해 설정
→ IBM의 ‘개인존중’, 삼성의 ‘인재제일’
실천적
가치관 종업원의 행동으로부터 표출되는 가치 및 규범
인지적 가치관과의 불일치와 모순이 발생
→ ‘인화단결’이라는 인지적가치관 vs 현대그룹, 두산그룹 등 경영권을 둘러싸고 내부에서 야기되는 갈등현상인 실천적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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