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강원랜드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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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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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원랜드 소개
(1) 현황
(2) 특성
(3) 사회기여활동
2. 카지노 산업 분석
(1) 카지노의 개념과 특성
(2)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과 방안
(3) 카지노 산업의 전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문제점과 대책
(1) 사회적 문제
(2) 경제적 문제
7.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지난 1995년 12월 29일 국회에서 통과된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 에 따라 2000년 10월 28일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내국인출입 카지노 강원랜드가 개장되었다.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원남부 4개 시·군은 38개 진흥지구사업에 5,553억 원, 4개 개발촉진지구 사업에 1,675억 원의 국비와 지방비가 각각 투입돼 집중 개발됐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내국인이 출입할 수 있는 카지노로 문을 여는 폐광촌 스몰카지노호텔은 슬롯머신 480대, 게임테이블 30대를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카지노장과 객실 199개의 특급호텔로 이뤄졌다. 이 호텔은 만 19세 이상 성인에 한해 출입이 허용되며 태백시, 정선군 사북읍 고한읍 신동읍 남면, 삼척시 도계읍, 영월군 상동읍 등 폐광지역 진흥지구 주민은 출입이 원칙적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최초의 내국인출입 카지노라는 이름을 달고 신신장구 할 것으로 기대되던 강원랜드는 생각보다 그 성과가 미흡했고, 이에 폐광지역이 워낙 낙후돼 개발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자체 및 주민들의 건의가 잇따르자 정부는 폐광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한을 당초 2005년에서 오는 2015년까지 10년 연장했다. 이는 폐광지역 변화의 중심축 역할을 하던 강원랜드의 내국인 카지노라는 독점적 지위가 10년 연장된 것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폐특법”이 연장된 후 정부 및 폐광지역 지자체의 강원랜드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또한 “폐특법”은 연장됐으나 정부의 예산지원이 대폭 준 것도 강원랜드에는 큰 부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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