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싸이월드의 해외 진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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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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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싸이월드 소개
(1) 개요
(2) 성장배경
(3) 핵심기술
(4) SWOT 분석
2. 해외 경쟁사 분석
3. 해외 진출 현황
4. 해외 진출 문제점과 방안
(1) 해외 진출 문제점
(2) 해외 진출 방안
5. 결론 및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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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월드의 성장을 몰고 간 원동력은 모기업의 자금 투입보다 미니홈피 자체의 폭발력이다. 미니홈피는 다음 카페나 프리챌 커뮤니티 등 ‘그룹’ 위주로 이뤄지던 사이버 문화를 개인 위주로 바꾸는 전기를 만들었다. 커뮤니티 회원들이 수동적으로 참여해 ‘보는’ 데서, 자신만의 공간에서 ‘보여주는’(Show) 주체로 나서는 현실을 간파한 것이다.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기획했던 한 창립 멤버는 “미니홈피가 커뮤니티 활동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았다. 클럽 밖에서 사적인 관계를 맺어 그룹 활동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런데 미니홈피가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며 인터넷의 개인화 추세를 이끌었다”고 말한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주변 사람들이 마치 자신의 가족인 양 정서적 유대감을 갖도록 만든다. 일촌이라는 말 자체가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에서 연유한 우리나라 특유의 개념이다. 자기 일촌의 둥지인 미니홈피에 수시로 방문해 글을 읽고 글을 남기는 것은 현실 세계의 인맥 관리를 반영한다. 게다가 인터넷의 최고 병기라 불리는 검색을 통하지 않고서도 ‘파도타기’ 기능을 통하면 자신이 만나보지 못한 사람들의 일상에까지 시시콜콜 개입할 수 있다. 거기엔 뻣뻣한 정치인, 포장된 연예·스포츠 스타, 가려진 재벌가 사람들 등이 속살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다가 서로 일촌을 맺으면 불특정 다수와 구별된 지위를 받는다. 한국 사회의 인맥 바다를 파도를 타며 구경하는 것은 그룹으로 뭉친 이전의 인터넷 포털과 확실히 다른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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