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팀제의 운영사례-보잉, 도요타, 삼성물산, LG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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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팀제란?

2. 전통 조직과 팀 조직의 구분

3. 팀제 운영사례
(1) 미국 기업의 팀제 운영 사례
- 보잉(Boeing)사의 팀제

(2) 일본 기업의 팀제 운영 사례
- 도요타 자동차의 팀제

(3) 한국 기업의 팀제 운영 사례
- 삼성물산의 팀제
- LG화학의 팀제
본문내용
3. 팀제 운영사례
(1) 미국 기업의 팀제 운영 사례
팀제는 원래 미국 기업에서 도입되었다. 포춘 지가 선정한 1,000대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의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기업의 약 68%가 팀제를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기업에서 현재의 팀제 조직으로 이행되기까지의 그간 기능 중심의 계층 구조에서부터 시작해서 매트릭스 팀 조직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미국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팀 조직의 결과로 나타난 효과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①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른 인재 활용 : 인사 적체 해소, 위인설관(爲人設官) 방지
② 의사 결정의 신속성과 기동성 확보 : 환경 변화에 탄력적 대응
③ 간부 사원의 전문 능력 발휘 촉진 : 인재 양성
④ 인력의 소수 정예화 가능 : 조직 운영비용의 절감
⑤ 유기적 의사 소통
⑥ 지식 창조 기능
⑦ 간부 사원의 전진 배치
⑧ 능력 위주의 인적 자원 관리 기능
⑨ 여사원의 pool제 활용

보잉(Boeing)사의 팀제
보잉사는 1만 명의 직원과 5백여 개의 공급사들이 관련된 보잉 777기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팀제를 운영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지만, 어떻게 조직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 못했다. 보잉사는 결국 정통적인 관리자 계층 대신에 3단계의 팀 구조를 만들어서 모든 인력의 에너지를 하나의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조직화하였다. 조직의 가장 하부에는 2백여 개의 기능을 초월한 팀을 구성하였고, 조직의 제일 윗부분에는 각 부문을 대표하는 단일 최고경영팀(임원중심)을 만들어서 프로젝트를 기한 내에 의도한데로 수행하는 임무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지게 하였다. 이 최고 경영팀 밑에는 생산과 엔지니어링 부서에서 차출된 50여 명 정도의 리더들이 포진하고 있는데, 이들은 2명 1조로 25개~30개의 팀을 구성하였다. 이 팀들이 2백여 개의 업무팀들을 감독하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이들 업무팀들은 구체적으로 비행기의 일정 부분들(예:꼬리팀, 조종사실팀, 날개팀 등)에 대한 제작책임을 지고 있는 구조였다.
최고경영팀은 주 1회씩 회의를 가졌으며, 중간단계에 잇는 팀은 엔지니어링과 생산부서 출신의 리더들을 통해서 최고경영팀과 커뮤니케이션을 하였고, 자체 미팅을 통해서 공급부품의 품질의 문제, 업무의 지연문제 등 주요 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였다. 이들 50여명의 중간단계 팀 구성원들은 소속 업무팀으로 돌아가서 결정된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을
참고문헌
참고서적 > 한국형 팀제, 임창희, 삼성경제연구소
참고site > SDC(Self Development Cyber Center) : http://sdc.k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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